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폼페이오 오늘밤 회담…김정은 답방 논의할듯

입력 2018-12-06 15:03 수정 2018-12-06 15:37

외교부 "비핵화·평화정착 공조방안 논의"…한미 워킹그룹 화상회의 주중 개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외교부 "비핵화·평화정착 공조방안 논의"…한미 워킹그룹 화상회의 주중 개최

강경화-폼페이오 오늘밤 회담…김정은 답방 논의할듯

한미 외교장관회담이 6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조지 H.W.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조문 사절로 방미 중인 강경화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6일 오전 중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담은 워싱턴 시각으로 오전 8시30분(한국시간 6일 오후 10시30분)부터 30분 정도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 외교장관회담이 열리는 것은 지난 10월 7일 폼페이오 장관이 평양을 방문하고 한국을 찾아 강 장관과 만찬 협의를 가진 뒤 약 두 달 만이다.

노 대변인은 회담 의제와 관련, "지난 11월 30일 한미정상회담에서 확인되었듯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프로세스 진전에 대한 양국 정상 간 공동평가를 바탕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한미 간 공조방안을 포함해서 양국 관심 사항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또 한미 정상이 공감대를 이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및 북미 고위급·정상회담 추진상황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달 20일 첫 회의를 하며 출범한 한미 '워킹그룹' 후속 일정과 관련, 노 대변인은 "중간 점검 차원에서 이번 주중에 실무급 화상회의 개최 방안을 양국 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우리측에서 정연두 북핵외교기획단장과 이동열 평화외교기획단장 직무대리등 외교부 국장급 인사와 통일부, 청와대 관계자가 참여하고, 미국에서는 알렉스 웡 국무부 부차관보 등이 참여해 실무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워킹그룹을 이끄는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참석하지 않는다.

한미는 워킹그룹 회의를 한 달에 한 번 정도 대면으로 진행하고 중간에 한 차례 화상회의를 통해 실무급에서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연내 대면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내년초 한미 독수리훈련 사실상 '유예'…지휘소연습 위주로 진행 유엔총회 '북 핵포기 촉구' 포함 결의안 3건 채택 CNN "북 영저리 미사일 기지 확장…미공개 새 시설 건설 중" 볼턴도 "2차 북미정상회담서 진전 희망" 톤 조절…미 일각 신중론 북미, 중대국면서 대면접촉 재개…'비핵화-상응조치' 난제 풀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