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병원 탈출한 조현병 환자, 17시간 만에 붙잡혀…허술한 관리

입력 2018-07-10 08: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광주 광역시 한 병원에서 치료 감호 중이던 조현병 환자가 달아났다가, 17시간 만에 붙잡혔습니다. '폐쇄 병동'에 있었는데 문이 열려있던 틈을 타서 빠져 나갔습니다. 병원 측의 신고도 늦었고 보호 관찰소의 관리도 부실했다는 지적입니다.

정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줄무늬 티셔츠를 입은 남성이 엘리베이터 앞에 서 있습니다.

밖으로 나간 남성은 도로 한 가운데를 걸어다닙니다.

그제(8일) 오후 7시 반쯤 광주광역시의 한 병원에서 조현병 치료를 받던 48살 김모 씨가 달아난 것입니다.

김 씨는 7년 전 같은 병원에 있던 환자를 살해해 징역 3년을 선고 받았고 현재 치료감호 중입니다.

김 씨는 잠금 장치가 철저한 폐쇄병동에 있었는데 문이 열려있는 틈을 타 밖으로 빠져 나왔습니다.

김씨는 도주 17시간 만인 어제 낮 1시쯤 병원에서 5km 가량 떨어진 광주과학기술원 안에서 붙잡혔습니다.

[김모 씨 : 3년이 너무 길어가지고요 1년 살았는데요. 2년 살기가 너무 길더라고요.]

김 씨의 치료를 책임져야 할 병원과 보호관찰소의 관리도 문제였습니다.

병원은 1시간쯤 뒤, 김 씨가 사라진 것은 알았지만, 두 시간이 더 지난 밤 10시 반에야 보호관찰소에 신고했습니다.

[광주보호관찰소 관계자 : 전 직원 동원해서 수색을 했겠죠. 그 시간이 아마 지연돼서…]

지난 2015년에는 대전에서 치료감호 중이던 성범죄자가 병원에서 달아나 다른 여성을 성폭행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