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건 맡은 공안부, 국정원과 협조 관계…수사 잘 될까

입력 2015-07-28 08: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 감청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도 시작됐습니다. 검찰이 이 사건을 공안부에 배당했는데요, 공안부하면 국가 안보와 관련한 수사를 하는 국정원의 업무 파트너죠. 수사가 제대로 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공안 2부는 대공 테러 등 국가안보와 관련된 수사를 전담하는 부서입니다.

이번 사건 배당은 국가정보기관의 국가안보 업무와 관련된 것을 고려했다는 겁니다.

검찰의 공안부서와 국정원은 대공 수사를 놓고 긴밀하게 협조하는 관계입니다.

검찰은 이 때문에 원활하게 수사 협조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국정원 논리에 치우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실제로 서울시 간첩 증거조작 사건 당시 국정원이 제출한 증거를 검찰이 그대로 활용했지만 조작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이런 비판을 의식해 2002년과 2005년 있었던 국정원 도청사건 역시 공안부가 맡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당시는 이미 도청 내용과 정황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있었습니다.

또 사건 자체도 이전 정권의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불법 감청 의혹만 제기된 상태이고, 현 정부의 관련성도 의심되고 있어서 당시와는 크게 다르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불법 감청 의혹' 수사 나섰지만…부담감 느끼는 검찰 검찰, '국정원 해킹 사건' 공안부 배당 치열한 여야 공방…국회 '감청 의혹' 진상 조사 쟁점은? 새정치 "국정원 해킹 IP 5개 추가발견"…추가 고발 예정 국회 정보위 개회…여야, 국정원 감청 의혹 정면충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