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댓글 의혹' 경찰 수사결과 두고 논란

입력 2012-12-17 14:56

대선 앞두고 중간결과 발표…경찰 "관심집중 사안이라 바로 공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선 앞두고 중간결과 발표…경찰 "관심집중 사안이라 바로 공개

국가정보원 여직원의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에 대한 비방 댓글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 결과 발표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경찰은 16일 밤 국정원 여직원 김모(28)씨의 컴퓨터와 노트북을 분석했지만 대선 후보에 대한 비방이나 지지 글을 게재한 사실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국민적 관심이 쏠린 사안이라 컴퓨터 분석결과가 나온 즉시 공개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대선을 만 사흘도 채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 수사 결과를 서둘러 발표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3일 김씨로부터 컴퓨터를 임의 제출받은 경찰이 분석에 일주일은 걸릴 것이라고 한 것을 감안하면 경찰은 훨씬 이른 시기에 결과를 공개했다.

또 17일 오전에 수사 결과에 대한 공식 브리핑을 잡아두고도 전날 밤 11시가 넘어 수사결과에 대한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도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것도 최종 수사결과가 아닌 컴퓨터 2대만 분석한 중간 수사결과인데다 박근혜, 문재인 후보의 마지막 TV토론이 끝난 지 한 시간만에 발표한 것도 오해를 일으킬 소지가 없지 않다는 지적이다.

경찰은 이런 시각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17일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사안이라 김씨 컴퓨터에 대한 분석 결과가 나오면 바로 알리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며 시점 논란을 일축했다.

공정성 확보를 위해 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와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의 전문 증거분석관 10명을 투입한데다, 선관위 직원 등이 입회해 증거물을 다뤘고 김씨를 증거분석 과정에 참여시키지 않았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분석에 참여한 서울청 사이버수사대 관계자도 "사흘간 밤새 컴퓨터에 남아있는 김씨의 모든 흔적을 복구, 분석했지만 어떤 댓글 흔적도 나오지 않았다"고 했다.

언론사에서 경찰의 엠바고(보도시점 제한) 요청을 수용하지 않아 수사 결과에 대한 보안이 샐 우려가 있다는 것도 급하게 발표한 원인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의 발표대로 컴퓨터 2대에는 댓글 등의 흔적이 없다 하더라도 김씨가 대선 후보에 대한 댓글이나 게시글을 올리지 않았다고 단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란도 일고 있다.

경찰이 발표한 것은 김씨가 제출한 컴퓨터와 노트북 각 1대에 대한 분석 결과일 뿐이지 수사를 하지 않은 부분이 적지 않다는 게 이런 논란의 근거가 되고 있다.

경찰은 김씨의 컴퓨터를 분석하면서 그가 사용한 아이디와 닉네임을 40여개나 발견했지만 이를 통해 접속한 포털사이트 등에 대한 자료 요청을 하지 않았다.

김씨는 또 휴대전화와 이동식 저장장치(USB)에 대한 제출을 거부한 상태다.

경찰이 이날 발표를 '중간' 수사결과라고 한 것도 이 때문이다.

경찰은 "증거자료가 부족해 (포털사이트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신청과 휴대전화 제출 등) 강제수사할 방안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라며 "이번 발표는 컴퓨터 분석 내용일 뿐이고 김씨를 재소환하는 등 수사는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박근혜 "민주, 국정원 여직원 인권유린엔 말 없어" 검찰, 'NLL 발언 대화록 논란' 국정원 자료 제출받아 박근혜 천안 유세현장…"국정원 무혐의, 민주 사과해야" 문재인 "구정치와 결별"…다시 한 번 '정권교체'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