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세월호 참사 긴급 현안질문…'내각 총사퇴' 요구

입력 2014-05-20 17:57 수정 2015-03-03 17: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0일) 국회에서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긴급 현안질문이 진행됐습니다. 국회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유정 기자! 여야 모두 강도 높게 추궁한 모양이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오전부터 세월호 참사에 대한 긴급 현안질문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여야 의원 각각 6명씩 모두 12명이 질문에 나섰습니다.

여당은 '관피아' 문제 해결 등을 강조하며 내각 총사퇴와 함께 청와대 참모진의 개편을 요구했습니다.

새누리당 신성범 의원은 "인적 쇄신이 출발점"이라며 "내각 총사퇴와 청와대 참모진의 전면 교체를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야당은 해경의 초기 구조 실패를 집중적으로 질타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 재난통제 시스템의 총체적 문제점을 지적하고 청와대 책임론을 부각시켰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은 "세월호 사고는 정부가 구할 수 있었던 국민을 방관한 살인행위"라고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죄인이 된 심정"이라고 거듭 사과하며 정부의 초동 대응 실패를 인정했습니다.

또 "내각은 책임을 통감하고 있고 각료들 모두 자리에 연연할 사람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연안 여객선 준공영제 도입 필요성을 묻는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의 질문에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황교안 법무부 장관도 출석했다는데, 어떤 답변이 있었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해 "외국과 공조해서라도 끝까지 검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유 전 회장이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다양한 집행 방법을 강구했다고 말했습니다.

국회는 내일도 본회의를 열어 세월호 참사 관련 긴급 현안질문을 이어갑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담화 반응 엇갈려…여당 '뒷받침' 야당 '뒷담화' 유병언 전 회장, 영장심사 열려…불참석 가능성 높아 "목숨 걸고 지키겠다" 농성…검찰, '강제 진압'도 검토 세월호 가족 '대국민 호소문'…"대통령조차 생명 귀하게 안 여겨" 유병언 은신처 급습 '허탕'…금수원 강제진입 시기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