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선실세 의혹' 최순실 검찰 출석…눈물만 흘리고 아무말도 못해

입력 2016-10-31 15:10 수정 2016-11-03 17:49

검찰, 최순실 조사 중 긴급체포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최순실 조사 중 긴급체포 가능성

'비선실세 의혹' 최순실 검찰 출석…눈물만 흘리고 아무말도 못해


박근혜 대통령과 피붙이보다 가까이 지내면서 국정농단을 해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60)씨가 3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지난달 29일 시민단체 고발 이후 한 달여 만이자, 지난 27일 특별수사본부가 꾸려진지 5일만이다.

검찰이 최씨를 조사하면서 이날 중 긴급체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날 오후 3시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최씨는 취재진의 질문에 단 한마디도 못하고 눈물만 보이다가 조사실로 향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현재 ▲대통령 연설문 등 문건 유출 의혹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및 운영 과정 등 두 갈래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최씨는 대통령 연설문을 비롯해 외교·안보·인사 등 민감한 내용이 담긴 문서들을 발표 전 사전에 받아 본 사실이 확인되며 비선실세 당사자로 지목된 상태다. 최씨가 누구를 통해 관련 문건들을 받아왔는지, 해당 문건을 외부로 또 다시 유출시켰는지 등이 검찰 수사 대상이다.

또 설립 및 운영과정 전반에 걸쳐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미르·K스포츠 재단에 어느 정도 개입했으며, 그 과정에서 개인비리가 있었는지도 핵심 수사 포인트다. 검찰은 현재 두 재단의 실소유주가 최씨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미르재단에는 삼성, 현대차, SK, LG 등 16개 주요 그룹이 486억원, K스포츠 재단에는 19개 그룹이 288억원을 단기간 출연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인 상태다. 최씨는 이 재단 자금을 개인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돼 있다.

최씨는 차은택 전 문화창조융합본부장 등 자신의 측근들을 요직에 앉히는 등 각종 인사에 개입하고, 그들이 정부의 사업을 수주할 수 있게 힘을 써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그 과정에서 최씨에게 뇌물이 흘러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밖에 딸 정유라씨와 관련해 승마협회와 이화여대에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정씨가 입학 등 과정에서 각종 특혜를 받게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최씨는 논란이 불거지자 지난 9월3일 독일로 출국해 모습을 감추는 등 도피 생활을 이었다. 또 최씨 모녀가 대주주인 독일 더블루케이 대표이사를 지난 20일 고영태씨에서 교포 변호사인 박모씨로 변경하는 등 검찰 수사에 앞서 증거를 인멸하는 정황도 드러난 상태다.

검찰은 최씨를 상대로 제기된 의혹 전반에 대해 추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조사는 밤늦게까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관련기사

'최순실 최측근' 고영태, "2012년 최순실 가방 사업 때문에 우연히 알게 돼" 국민의당 "최순실, 잠적한 하루 반나절 규명돼야" 안철수 "김기춘-우병우가 최순실 귀국 등 기획 공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