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JTBC 뉴스9 여론조사, 18일부터 더 정확해진다!

입력 2013-11-18 15: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JTBC 뉴스9 여론조사, 18일부터 더 정확해진다!

손석희 앵커의 JTBC 뉴스9이 매일 진행하는 여론조사의 방식이 11월 18일(월요일) 부터 바뀌어서 단순 찬반조사가 아닌 의미망 조사까지 더하게 된다.

지금까지 JTBC측은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화자동응답 방식(ARS) 으로 그날의 핫이슈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해 뉴스말미에 공개해왔다.

그러나 이슈에 대한 찬반의견 뿐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까지를 살펴보는 의미망 조사를 더해서 그동안 JTBC뉴스9이 추구해온 '한걸음 더들어가는 뉴스'를 여론조사에서도 구현해보겠다는 계획이다.

즉, 응답자는 단순히 보기 중의 몇번을 택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를 답하게 되고 결과 발표에서는 찬반 비율 뿐 아니라 응답자의 이슈에 대한 의식의 흐름까지 전해 준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사방식도 전화자동응답이 아닌 전화면접조사 방식을 택해 정확성을 높일 방침이다. 조사와 분석은 '현대리서치'와 '트리움'이 함께 진행하게 된다.

그동안 JTBC뉴스9은 뉴스 프로그램중 유일하게 매일 그 날의 뉴스 가운데 쟁점이 되는 이슈를 선정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뉴스말미에 결과를 발표해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끌어왔다.

이번 조사방식의 변화는 단순 조사방식에서 벗어나 시청자들에게 여론의 흐름을 깊이있게 보여주자는 손석희 보도부문사장 겸 앵커의 생각이 반영된것으로 전해진다.

(JTBC 방송뉴스팀)

관련기사

손석희 진행 2개월 만에…JTBC '뉴스9' 3% 돌파 초읽기 [앵커 말말말] 손석희, 위트도 촌철살인도 '살아있네' 오늘의 엔딩곡은? 손석희 뉴스9 클로징 BGM도 화제 손석희의 깨알 유머 "뉴스 아닌 야구 보셨대도 할 말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