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김여정, 권력서열 격상…최용해와 같은 반열"

입력 2019-06-25 20:41 수정 2019-06-25 2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하노이 북·미 회담 이후에 공개석상에서 모습을 감춰서 이른바 '근신설'까지 나왔던 김여정 제1부부장이 권력 서열이 더 올라갔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오늘(25일)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에 내놓은 보고입니다. 최근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북 때 드러난 모습에서 이미 높아진 지위가 반영됐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김정은 위원장의 친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존재감은 지난해 초 특사로 남측을 방문할 때부터 도드라졌습니다.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을 바로 옆에서 챙기며 비서실장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 하노이 북·미 회담 결렬 이후 김 제1부부장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협상 결렬에 책임을 지고 근신 중이라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달 초 김 제1부부장이 김정은 위원장과 같은 상석에서 집단체조를 관람하는 모습이 보도됐습니다.

이달 12일 이희호 여사 별세 당시 조의문과 조화를 들고 판문점을 직접 찾아오기도 했습니다.

이때 북측은 김 제1부부장을 '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꾼'이라고 칭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북 때도 김 위원장 부부의 바로 옆에 앉는 등 달라진 위상을 보여주는 여러 장면이 포착됐습니다.

국정원은 오늘 국회 정보위에 김여정의 권력서열이 더 올라간 것으로 추정해 보고했습니다.

[이혜훈/국회 정보위원장 : 최용해나 이수용이나 이런 사람들과 같은 반열에 찍혀 있고, 지도자급으로 격상한 그런 역할이래요. 김여정의 무게가 올라간, 역할 조정이 있는 것으로 그렇게 국정원은 보고를 했습니다.]

최용해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이수용은 노동당 부위원장으로 권력 서열 최상위에 위치한 인물들입니다.

관련기사

공식 영접단 전면에 나선 김여정…의전 담당은 현송월 의전 챙기던 김여정, 이번엔 영접단에…이설주 한복 주목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 성사될까…북측 답변 주목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