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정관주·신동철 특검 출석

입력 2017-01-07 15:07

지난달 각각 참고인 조사
정호성 전 비서관도 소환 조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난달 각각 참고인 조사
정호성 전 비서관도 소환 조사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정관주·신동철 특검 출석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정관주·신동철 특검 출석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7일 정관주(53)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과 신동철(56)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재소환하는 등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 전 차관과 신 전 비서관은 지난달 27, 28일 각각 특검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은 바 있다. 특검팀은 이후 수사 과정에서 이들의 직권남용 혐의를 입증할 단서를 포착하고 피의자로 신분을 전환, 재소환했다.

이날 오후 1시53분께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한 정 전 차관은 '피의자로 신분이 바뀌었는데 억울한가' '문화계 블랙리스트' 지시를 누구에게 받았는가' 등의 질문에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만 답했다.

정 전 차관은 청와대 근무 당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최근 자신의 차관 발탁에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사표를 내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신 전 비서관은 정 전 차관에 앞서 이날 오후 1시45분께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그는 '블랙리스트 작성을 누가 지시했는가' 등의 질문에 "(조사를)잘 받겠다"고 답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신 전 비서관은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청와대 비서관으로 3년 넘게 재직한 친박계 핵심 참모 중 한 사람이다.

새누리당에서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을 지냈으며 지난 대선에서는 선대위에서 여론조사단장으로 일했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에 임명됐다가 지난 2014년 6월 정무비서관으로 수평 이동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정부 비판적인 문화계 인사 약 1만명의 명단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 대한 지원 배제 등을 목적으로 작성됐다는 것이 특검팀의 판단이다.

특검팀은 현 정권에서 일어난 불법 인사 조치들 역시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연관이 있다고 보고 수사 중에 있다.

이와 관련 특검팀은 지난달 26일 압수수색을 통해 명단 일부를 확보했고, 해당 문건 작성 및 관리 과정에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문체부 장관이 관여한 정황도 확인했다.

특검팀은 정 전 차관과 신 전 비서관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에 대한 소환 일정을 조율할 계획이다.

한편 특검팀은 박근혜 대통령 연설문 등 공무상 비밀 문건을 최씨에게 전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호성(49·구속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도 이날 오후 소환했다.

지난 3일 수사 대상자 사이의 말맞추기 정황을 포착하고, 정 전 비서관이 머물고 있는 남부구치소 내 사방 등을 압수수색한 만큼, 확보한 압수물을 토대로 정 전 비서관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관련기사

특검, 뇌물죄·블랙리스트 수사 속도…관련자 '줄소환' "블랙리스트, 김기춘·조윤선 개입"…대통령 지시 조사 해외 문화원까지 블랙리스트?…"외교라인 개입" 증언 대통령 "유진룡 항의 없었다"?…일정표 속 면담 기록 최순실, 외교·경제까지 개입 정황…특검 수사 상황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