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윤석열이 자초"…국민의힘 "추미애 무법전횡"

입력 2020-11-24 20:25 수정 2020-11-25 00:59

청와대 "문 대통령, 발표 직전 보고받아…별도 언급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문 대통령, 발표 직전 보고받아…별도 언급 없어"


[앵커]

이번에는 정치권 반응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박소연 기자, 청와대 입장 나왔습니까?

[기자]

추 장관의 발표에 대해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 발표 직전에 관련 보고를 받았으며, 그에 대해 별도의 언급은 없었다"고 했습니다.

추 장관이 사실상 독자적으로 결정한 걸로 읽힐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법무부장관 역시 대통령의 지휘감독을 받는 위치입니다.

때문에 청와대 안팎에선 추 장관이 단독으로 판단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앵커]

여당 반응 나왔습니까?

[기자]

여당은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정지는 윤 총장이 자초한 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법무부 감찰 결과에 대해 "심각한 사항"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징계위에 회부됐기 때문에 결과를 엄중히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윤 총장의 혐의가 심각하다 거나 스스로 거취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야당의 입장도 확인을 해보죠.

[기자]

국민의힘은 법무부가 검찰총장의 업무배제를 하면서 "국민이 납득할 만한 사유를 대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적절하지 않은 감찰에 응하지 않은 것과 대권후보 1위 여론조사 결과가 직무 배제 이유와 무슨 관계가 있느냐는 겁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법무장관의 무법 전횡에 대통령이 직접 뜻을 밝혀야 한다"며 "검찰총장의 권력 부정비리 수사를 법무장관이 직권남용과 월권 무법으로 가로막는 것이 대통령의 뜻인지 확실히 밝히라"고 주장했습니다.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반론권도 제대로 없이 이런 사실만으로 검찰총장의 직무를 배제 시키는 일은 초법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박소연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추미애, 윤석열에 '직무정지' 명령…검찰총장 첫 사례 윤석열 "법적대응"…장관-총장 초유의 소송전 번지나 "심각·중대한 비위 확인" 추미애가 말한 5개 혐의는 대검, '조국 재판부' 사찰 의혹 해명…"공소유지 참고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