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슷한 성적 학우들 이기려…답안지 고친 고교생 '자수'

입력 2019-05-14 21:15

시험 답안지 채점과정서 수정 흔적 발견돼
피해자 10여 명…정답을 오답으로 바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험 답안지 채점과정서 수정 흔적 발견돼
피해자 10여 명…정답을 오답으로 바꿔


[앵커]

강원도 삼척의 한 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이 다른 학생 10여 명의 중간고사 답안지를 몰래 고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경찰의 수사가 시작되자, 이 학생이 오늘(14일) 자수했습니다. 답안지를 열쇠도 안 채운 서랍에 넣어둔 학교 책임도 무거워보입니다.

조승현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도 삼척의 이 고등학교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중간고사를 치렀습니다.

그런데 연휴가 끝난 뒤 지난 7일 학교가 발칵 뒤집어졌습니다.

3학년 서술형 문제 답안지가 나중에 수정된 흔적이 채점과정에서 발견된 것입니다.

국어와 영어, 지구과학 등 3과목에 걸쳐 피해자는 10여 명에 달했고 모두 정답이 오답으로 바뀌었습니다.

학교측은 CCTV를 분석해 6일 한 학생이 빈 교무실에 몰래 들어간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후 학생들에게 자진 신고 기회를 주다 6일만인 어제 경찰에 수사를 맡겼고 결국 오늘 한 학생이 자수했습니다.

성적이 비교적 상위권인 이 학생은 자신과 비슷한 성적의 학생들을 이기기 위해 일을 벌였다고 털어놨습니다.

교사들이 답안지를 열쇠도 채우지 않은 서랍에 보관해 쉽게 열어볼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학교 측은 오는 17일 재시험을 치르기로 했습니다.

[고3 재학생 : 금요일에 다시 시험 본다니까 애들 다 학교 끝나고 놀러도 못 가고 도서관 가고 그래요.]

경찰은 이 학생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로 넘길 계획입니다.

도교육청도 허술한 답안지 관리에 대해 감사를 벌일 예정이지만 법적 책임은 묻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자녀 공저자 올리고 부실학회 가고…'연구 부정' 적발 "보석 사주면 학생이 빛날 것" 감독 부인도 '갑질' 논란 법카로 유흥주점, 순금 기념품…고려대 회계비리 적발 휴학하고 학원 갔다 와라? 로스쿨 변시 합격 '낙오 꼼수' 2021학년도 정시 비율 '찔끔' 늘려…대학들 눈치 작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