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한국 여소야대에 "위안부 합의 이행 난항 예상"

입력 2016-04-15 0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은 한국의 '여소야대'란 총선 결과가 가까스로 복원한 한일관계에 끼칠 부정적 요인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당장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과 군사 분야에서의 협력 차질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정헌 도쿄 특파원입니다.

[기자]

'선거의 여왕이란 별명을 얻었던 박근혜 대통령의 권위가 실추됐다'

'위안부 합의 이행에 영향이 예상된다'

일본 언론은 일제히 새누리당의 참패 소식을 전하며 위안부 합의 이행에 대한 부정적 전망을 전했습니다.

요미우리는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를 일본 측이 요구하고 있는데, 대선 출마를 목표로 하는 야당 후보의 맹반발이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내년말 대선을 앞두고 야당의 공세가 한층 강화되면 합의 이행이 쉽지 않을 거란 분석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위안부 합의 직후부터 '굴욕적인 협상'이라며 '전면 무효'를 요구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합의 무효를 선언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이때문에 협상 백지화 여론이 커지고, 피해자 지원재단 설립 등 관련 절차는 시작부터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베 정권은 박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이 약해지면서 한일 관계의 개선 흐름이 끊길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 체결이 어렵게 됐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여소야대 현실화…청와대발 정책 줄줄이 제동 예고 "여당 참패는 자업자득"…시민들, 16년만의 여소야대 '환영' 일본 언론 "한국 총선, 여당 참패…위안부 합의 차질 우려" BBC 등 한국 총선 일제히 보도… "박 대통령 국정장악력 차질 예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