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두언 "MB 정부 실패…4자방 국조 반대 이유 없어"

입력 2014-11-25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개국공신으로 불리던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이 4자방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4대강과 자원외교, 방위산업 비리 등 4자방 국정조사를 놓고 새누리당 내부에서 찬성론이 잇따르고 있는데요. 친이계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실패했고 자신도 책임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야당이 4대강과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요구한 데 대해 "국정조사가 아니라 그 이상도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했습니다.

[정두언/새누리당 의원 : 자원외교라는 게 이상한 말이에요. 물건을 사러 가면서 "어마어마한 사람이 꼭 사러 가기 때문에 꼭 사야 됩니다"라고 하면 그건 참 바보 같은 장사죠.]

앞서 이인제 최고위원이 공개적으로 찬성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속내를 가장 잘 안다는 이정현 최고위원도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이정현 최고위원/새누리당·지난 20일 : 있는 대로 그대로 실상이 알려져야만 그다음에 뭐가 잘못됐는가 찾아서 시스템 개혁이 이뤄지는 겁니다.]

친박근혜계를 중심으로 한 원내지도부도 여지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이완구 원내대표/새누리당·지난 19일 : (사자방) 국정조사나 이런 문제들은 일단 정기국회가 끝난 이후에 이 문제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반면 친이명박계 내부에서는 반발 기류가 감지됩니다.

좌장으로 꼽히는 이재오 의원은 불가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도 "돈을 다른 곳으로 빼돌리지 않았고 성과를 내려면 5~10년 정도는 지켜봐야 한다"며 당당한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 개국공신으로 불리던 정두언 의원까지 가세하면서 국정조사를 놓고 새누리당 내부가 출렁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관련기사

친이계 "4대강 국조 없을 것"…MB "그렇게 돼야지" 이인제 "4자방 국정조사 찬성"…김무성 "당론 아냐" 진화 검찰, '4대강 담합' 수사 본격화…몸통수사 확대되나 새정치련 "4자방 예산 전액 삭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