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온도차 10도' 당장 파내야 할 땅 16곳…수도권 '밀집'

입력 2018-12-12 20:14 수정 2018-12-12 23:52

노후 온수관 203곳 '이상 징후'…조치 상황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노후 온수관 203곳 '이상 징후'…조치 상황은

[앵커]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입수한 취재 기자와 한 걸음 더 들어가보겠습니다.

최수연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전체 686km 가운데 203군데에서 이상징후가 발견됐다. 역시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이 그 지역이 어디냐 하는 것인데요. 취재된 내용을 전해 주실까요?

[기자]

아직 전체 지역이 구체적으로 공개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의 불안이 큰 만큼 어느 지역인지 공개하라는 요구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단은 온수관이 묻힌 지역의 땅 온도가 다른 곳보다 10도 이상 높은 16곳 중에서 일부 지역이 우선 확인됐습니다.

지도를 보면 서울 강남구 대치동과 서초구 잠원동 등 강남권도 포함이 돼 있고요.

아파트 주변 인도와 도로 또 녹지 등에 온수관이 묻힌 것으로 파악됩니다.

경기도에서는 고양시 대화동 그리고 분당구 수내동에 아파트와 근린공원 등이 포함됐습니다.

앞서 백석역 사고가 난 뒤 1기 신도시 온수관이 낡아서 위험하다는 우려가 있었는데 실제로 이상징후가 나온 것입니다.

또 수원 영통역 인근이 포함이 됐고 수도권 밖에서는 대구의 용산동 등도 포함이 됐습니다.

[앵커]

인구가 밀집되거나 이동인구가 많은 곳. 그래서 더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는데. 바로 보수에 들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여기가 다른 지역보다 지표면 온도가 10도 이상 높다는 것이잖아요. 어떻게 조치를 하고 있습니까?

[기자]

우선 이 16곳에 대해서는 즉시 땅을 파는 그런 정밀검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 중 3곳에 대해서는 일단 땅을 파내는 작업이 진행 중이고요.

11곳에서는 땅을 파기 위한 작업을 신청해 놓은 상황입니다.

나머지 2곳은 복구작업을 마쳤습니다.

[앵커]

이미 복구를 마친 곳도 있기는 있군요, 그 2군데는. 그래서 실제로 땅을 파서 봤더니 상태가 어떻다고 합니까?

[기자]

먼저 고양시 대화동의 경우에는 땅 온도가 15도 정도 높은 지점이 있어서 굴착작업을 해 봤더니 실제로 물이 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온수관 교체작업을 진행을 했습니다.

다만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서는 온도가 12도 정도 높은 지점이 있었지만 파보니까 물이 새지는 않고 보온재가 손상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사실은 다 위험 잠재지역이었던 것은 맞다는 얘기잖아요. 그렇죠? 지금 조치에 들어간 곳이 온수관이 묻힌 땅의 온도가 10도 이상 높은 곳인데 그 기준이 10도입니까? 그러면 사실은 9도 정도면 안 파봐도 됩니까?

[기자]

아닙니다. 온수관 측은 일단 3도 이상의 차이가 나면 이상징후가 있다고 보는데요.

이것은 자체적으로 마련한 기준이라고 합니다.

10도의 경우에는 이번에 긴급점검을 하면서 우선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서 임의로 설정한 수치라고 하는데 이 정도면 누수 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무엇보다도 지금 뉴스를 보고 계신 시청자 여러분께서 특히 자신이 사는 지역이라면 더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는 그런 상황인데. 문제가 있는지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어떻게 알 수가 있습니까?

[기자]

이 부분을 취재하기 위해서 저희가 난방공사 측에 여러 차례 전화를 시도를 했습니다.

일선 부서에서는 이 지역을 공개할지 여부는 홍보팀과 논의를 해야 된다라고 얘기를 했는데요.

또 저희가 홍보팀과 전화를 한 결과 아직 전수 결과를 받지 못했다고 이렇게 답변을 받았습니다.

[앵커]

그러면 거기보다 먼저 최수연 기자가 입수해서 보도해 드린 것인데. 그러면 그쪽에서 홍보팀에서 받아서 공표를 할지 말지를 다른 변수가 있습니까? 바로 발표해야 될 것 같기도 한데. 예를 들면 주민 불안이 더 커질 것 같아서 못 한다라든가 이런 이유를 얘기를 하던가요?

[기자]

이를테면 아직 긴급점검을 통해서 정밀하게 점검을 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괜히 주민들에게 불안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것도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이렇게 나온다고 하니까 불안한 것은 맞네요.
 

 

관련기사

온수관 파열에 주인 잃은 구두수선방…'백석역' 추모 발길 밸브 잠그기까지 100분…'온수관 파열' 늑장출동 논란 목동서 온수관 파열…1천800여세대 17시간 난방 중단 난방공사 "고양 온수관 복구 85%…11일 완전복구" 통신구·온수관 이어 '탈선한 안전'…우리 일상 위협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