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첫 회의부터 충돌한 이완영…뒤에는 '친박 지도부'?

입력 2016-12-22 0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러니까 보면 이완영 의원은 국정조사 첫 회의부터 곳곳에서 여야 특조위원들과 충돌을 했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완영 의원을 특위 간사로 정한 게 친박계 중심의 당 지도부라는 내부 주장도 나왔습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조사 첫 전체회의에서 이완영 의원이 여야 특조위원들과 언쟁을 벌일 때 이 의원 편에 선 건 이만희 의원이었습니다.

이 의원은 "수사를 받고 있는 증인을 상대로 국회가 국정조사를 하는 게 현행법에 위배되는 건 아닌지 검토해봐야 한다"며 이완영 의원 주장에 힘을 실었습니다.

친박계인 이완영 의원과 이만희 의원은 모두 국조 특위에 자원했는데, 첫 회의부터 한 조를 이뤄 비박계와 야당 위원들과 대립한 겁니다.

이와 관련해 여당 측 특위 관계자는 "당시 당 지도부가 친박계 재선들 위주로 특위 위원들을 짜려고 했다"며 "친박계 중 재선인 이 의원을 간사로 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친박계 의원 가운데서도 당 지도부의 전략적 판단 아래 검사장 출신의 최교일 의원이 배치됐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이정현 당시 당 대표는 "특위 간사는 원내대표단이 결정한 것"이라면서 인선 개입을 부인했습니다.

관련기사

'위증 공모 의혹' 이완영·이만희, 국조특위 사퇴 거부 탄핵 표결 앞두고 '태블릿PC 흠집내기'…숨은 의도는? 황교안, 대정부질문 출석…경제 현안 집중 질의 예고 정동춘 "친박 3인방, 태블릿PC 대책회의 하고 있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