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영학 녹취록 '700억' 진위는…주변 진술로 신빙성 입증

입력 2021-10-12 07:31 수정 2021-10-12 10: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는 김만배 씨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게 700억 원을 주기로 약속하는 대화도 담긴 것으로 전해졌죠. 유 전 본부장은 "농담이었다"고 주장했는데, 김만배 씨 역시 녹취록이 "과장되고 편집됐다"며 신빙성을 부인했습니다. 검찰이 거짓과 진실을 제대로 파헤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서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만배 씨는 어제(11일) 검찰에 출석하며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부터 문제 삼았습니다.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 : 여러 의혹들은 수익금 배분 등을 둘러싼 갈등 과정에서 특정인이 의도적으로 녹음하고 편집한 녹취록 때문입니다.]

녹취록엔 김만배 씨가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700억여 원을 주기로 약속하는 대화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씨 측은 "녹음하는 걸 알고 일부러 틀리고 과장된 말만 했다"며 "대법관 이름을 일부러 틀리게 말하는 등 녹취록에 독을 탔다"고 했습니다.

녹취록의 신빙성이 떨어지니 그 속에 담긴 대화 내용도 증거가 될 수 없다는 취지입니다.

김씨 측은 또 "정 회계사도 그 자리에서 '여러 명에게 로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본인에게 유리하게 편집하거나 선별해서 검찰에 제출했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 전 본부장도 '700억원 약정'에 대해 농담으로 한 말이 녹음됐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JTBC가 입수한 정민용 변호사 자술서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정 변호사에게 "김만배로부터 700억원 받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말합니다.

"김만배에게 돈 받으면 갚겠다"며 정 변호사로부터 13억 원도 빌려 갑니다.

유 전 본부장이 700억 원 약정을 농담이나 과장이 아닌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던 정황입니다.

검찰은 정영학 회계사와 정민용 변호사 진술로 뇌물을 약속하는 녹취록 내용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 녹취록 내용을 추가로 확인하기 위해 주변 인물들도 조사할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허성운)

관련기사

김만배 "내가 천화동인 1호 소유주"…핵심의혹엔 "사실 아냐" 쟁점①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는 김만배? 유동규? 제3자? [단독] "유동규, 내가 천화동인 실소유주"…정민용 자술서 20장 입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