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정무비서관에 최측근 송인배…'대통령 멀리 국회 가까이'

입력 2018-06-26 13:18 수정 2018-06-26 13:23

자신의 의중 가장 잘 알고 야권에 잘 전달할 사람 찾은 듯

'드루킹 접촉 문제없다' 해석 속 야권 반발 관측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신의 의중 가장 잘 알고 야권에 잘 전달할 사람 찾은 듯

'드루킹 접촉 문제없다' 해석 속 야권 반발 관측도

청와대 정무비서관에 최측근 송인배…'대통령 멀리 국회 가까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중폭의 청와대 인사 개편을 통해 최측근인 송인배 비서관을 제1부속비서관에서 정무비서관으로 이동시킨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정무비서관은 지난해 11월 한병도 전 비서관이 정무수석으로 승진한 후 후임을 찾지 못해 7개월간 공석으로 있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6일 기자들과 만나 송 비서관의 인사 배경을 설명하면서 "(제1부속비서관이) 워낙 격무를 하는 자리인 데다, 순환 배치 차원에서 인사를 했다"고 말했다.

다만 송 비서관의 자리 이동은 단순한 '순환 배치' 이상의 의미를 갖는 것으로 해석된다. 송 비서관이 누구보다 문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아는 인사로 꼽히기 때문이다.

정무비서관은 여소야대 정국에서 야당과 빈번하게 접촉해야 하는 자리다. 법안과 예산 등 주요 현안을 처리하는 데 있어 청와대와 국회의 가교 역할을 하는 게 주된 임무 중 하나다.

이 과정에서 대통령의 의중과 청와대의 입장을 정확히 전달하고 여야 정치권과 원활한 소통을 해야 하는 만큼 '대통령의 뜻을 잘 이해하는 사람'이 주된 인선 기준으로 꼽힌다.

송 비서관을 정무비서관 자리에 앉힌 것도 이런 점이 고려됐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 내부의 주된 의견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측근'이라고 불리면서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소통에 나서면 상대방인 여야도 자신들의 의견이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다고 생각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송 비서관이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드루킹'을 지난 대선 전까지 네 차례 만난 것으로 확인되는 등 드루킹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아왔다는 점이다.

야당은 송 비서관의 이름이 거론될 당시 '드루킹 사건은 대통령 최측근이 연루된 사건'이라며 공세를 펼쳤다.

진상 규명을 위한 드루킹 특검이 출범, 본격적인 수사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송 비서관이 야당을 상대로 소통에 나서고자 한다면 당연히 반발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청와대 입장에서는 야권이 송 비서관을 '문고리'로 몰아붙이며 공세를 강화해온 점도 부담일 수 있다. 이는 대통령과 물리적 거리가 있는 곳으로 자리를 옮기도록 했다는 해석으로 이어진다.

반면 송 비서관의 드루킹 사건 연루 의혹을 정면 돌파하기 위한 인사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야권과의 소통 전면에 송 비서관을 내세움으로써 '드루킹 사건에 있어 떳떳하다'는 신호를 보낸다는 것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그 문제(드루킹 사건과의 연관성)는 앞으로 봐야 할 일이고 송 비서관에 대한 혐의도 문제가 된 게 아니다"라고 주장하며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경제 윤종원 일자리 정태호 청와대 수석 교체…'민생·고용' 드라이브 청와대 경제수석 맡은 거시경제 전문가 윤종원…'현실토대' 중시 청와대 중폭 물갈이…민생·고용 성과내려는 의지 속 측근 전진배치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시민·노동·통일운동 아우른 '마당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