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육·해·공군, 첫 동시 정밀타격 훈련…"북 도발 즉시 대응"

입력 2017-11-30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군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 6분 만에 육해공 합동으로 정밀타격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미국 전략폭격기 B-1B랜서도 진작부터 동해상에 대기했습니다.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도발한지 6분 만인 오전 3시 23분, 해군 이지스함에서 '해성-2' 미사일이 불을 뿜습니다.

곧이어 강원도 한 지역에서도 사거리 300km '현무-2'가 발사됩니다.

마지막으로 KF-16이 목표지점 가까이 날아가 공대지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해군과 육군, 공군은 북한이 미사일을 쏜 평남 평성까지의 거리를 가상한 목표지점에 차례로 대응화력을 퍼부었습니다.

육해공 3군 전력이 동시에 대응 타격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한미 당국은 이번 도발을 미리 파악하고 강력한 대응태세를 유지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미 지난 27일 3군 합동정밀타격 훈련 권한을 합창의장에게 지시해놨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특히 미국 전략폭격기 B-1B랜서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기 전에 이미 한반도 동해상에 대기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헌성)

관련기사

'미 타격 거리' 입증한 북 ICBM 발사…'게임체인저' 되나 트럼프 "현 상황, 우리가 관리"…어떤 식의 '관리'일까 미 전역 사정권…또 진화한 '북 미사일' 기술 수준은? 6분 만에 육해공 동시 대응타격 훈련…"24시 예의주시" 문 대통령 "미 '선제타격' 염두 상황 막아야"…이례적 언급 중 "엄중한 우려와 반대" 표명…미 독자제재에도 '반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