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아차 통상임금, 2심서도 노조 '승'…경영위기 불인정

입력 2019-02-22 20:58 수정 2019-02-22 22:03

"기아차, 노동자들에게 3125억원 지급해야"
노조 측 '환영 기아차 측 "상고 여부 검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아차, 노동자들에게 3125억원 지급해야"
노조 측 '환영 기아차 측 "상고 여부 검토"

[앵커]

"정기 상여금도 통상 임금에 해당한다"…대법원은 5년 전, 이렇게 결론을 내리면서 '신의성실의 원칙', 그러니까 신의칙에 따른다는 다소 생소한 단서를 달았습니다. 노동자에게 그동안 밀린 임금을 주되, 기업에 큰 어려움이 생길 정도로 부담이 되면 안 줘도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모호한 '신의칙' 탓에 그동안 여러 소송에서 엇갈린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이들 소송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것이 '기아차 통상 임금' 소송이었는데 법원은 오늘(22일) 다시 노조 측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기업의 경영상 어려움이라는 것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도 밝혔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항소심 재판에서 기아차가 노동자 2만7000여 명에게 줘야 한다고 인정된 밀린 수당은 총 3125억원입니다.

점심 식사 비용 등이 제외됐지만 1심에서 인정된 3126억 원과 거의 같습니다.

여기에 밀린 이자까지 계산하면 회사가 줄 돈은 약 4600억 원 대로 추정됩니다.

오늘 재판에서 관심을 모은 것은 밀린 수당을 줄 경우 경영상 어려움이 있다는 사측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연 당기순이익이 1조 7000억 원이라며 수당을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이 재판부의 판단입니다.

또 밀린 수당이 2017년 기준 매출의 3.3%에 불과하다고도 설명했습니다.

앞서 5년 전 대법원은 기업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정도라면 수당을 주지 않을 수 있다며 이른바 '신의칙'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판결은 이런 신의칙을 남용하지 말라는 최근의 판결 흐름을 그대로 반영했습니다.

노조 측은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강상호/전국금속노조 기아자동차 지부장 : 사측은 2심 판결에 준용해서 체불임금 (지급)과 통상임금 적용에 대해 더는 지연시키거나 회피해선 안 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반면 기아차는 선고 결과에 유감이라며 대법원에 상고할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그동안 애매하다는 논란을 불렀던 '통상 임금 신의칙' 개념을 이참에 없애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기아차 '1조원대 통상임금' 2심 선고…노조 일부 승소 법원, '통상임금 거부' 잇단 제동…"경영난 크지 않으면 줘야" 경총, 기아차 통상임금 2심 판결에 반발…"승복 어려워" 기아차 "통상임금 판결에 유감…상고 여부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