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헌' 전격 제안한 박 대통령…대선주자들 반응은?

입력 2016-10-24 2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부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24일)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개헌을 제안한 소식을 전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국회를 다시 연결해서 여야 반응, 그리고 각 당의 대선주자들 반응을 속보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지은 기자, 여야 반응은 확연히 달리 나온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새누리당은 시기적으로 매우 적절했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측근 비리 돌파를 위해 정략적으로 개헌 논의를 하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당은 개헌 제안을 환영하면서도 정권 차원에서 비선 실세로 불리는 최순실씨와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의 문제를 덮고 가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개헌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역시 각당 대선 주자들의 반응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여당 주자들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죠?

[기자]

그렇습니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유승민 의원의 경우는 조금 달랐는데요. 개헌에 대해서는 필요성은 인정했지만 대통령의 주도로 개헌이 논의되는 것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앵커]

야권 대선주자들은 타이밍에 정략적 의도가 짙다는 주장이 많이 나온 것 같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그동안 개헌은 블랙홀이라며 반대의 입장을 밝혔는데, 갑자기 블랙홀이 필요한 상황이 생긴 게 아니냐며 비선 실세 의혹과 관련해 우회적으로 비판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국회의원 선거 제도를 개편을 먼저 한 뒤 개헌을 논의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은 개헌 논의를 정쟁과 국면 전환용으로 이용하지 말라며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김부겸 의원은 개헌 필요성에 공감하며 비교적 우호적인 점수를 줬습니다.

[앵커]

아무튼 대통령은 개헌 논의 화두를 던졌습니다. 어떻게 진행될까요?

[기자]

정부와 국회 차원의 투 트랙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오늘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차관회의를 열어 후속 논의에 착수했습니다.

국회의 경우는 개헌 특위 구성과 관련해 여야가 큰 이견차가 없기 때문에 조만간 개헌 특위 구성을 위해 합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렇게되면 개헌 주도권을 놓고 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지금까지 국회에 남아있는 정치부 이지은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비리덮는 개헌 안돼"…'박근혜표' 개헌 반대 개헌놓고 온도차…민주당 "시기 부적절" VS 국민의당 "논의 해보자" 청와대, '의혹덮기용 개헌' 주장에 "오랫동안 준비…기우일 뿐" 새누리 지지율 폭락 속 나온 개헌카드…야권 분열 노렸나 [청와대] 박 대통령 "임기 내 개헌 추진"…해석 분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