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왜 이래" 짜증만 낸 전두환…냉정 지키던 시민들 '분노'

입력 2019-03-11 20:27 수정 2019-03-11 23: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두환 씨의 답변은 말 그대로 적반하장이었다고 하죠. 불출석의 빌미가 될 수 있다며 서로를 다그쳐가며 화를 삭이던 광주시민들은 결국 분노했습니다. 광주지법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정영재 기자, 전 씨가 도착하기 전까지만 해도 광주 시민들은 차분하고 성숙한 대응을 강조하기도 했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전두환 씨가 탄 차량은 예정된 시간보다 1시간 빨리 도착했습니다,

차가 오기 10분 전부터 법원 정문부터 제가 서 있는 이 곳 후문까지 경찰 병력이 양쪽으로 길게 늘어섰습니다.

전씨가 탄 차량은 이 후문을 지나서 법정동 앞쪽까지 들어갔고 전 씨는 차에서 내려 바로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전 씨가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전두환을 구속하라, 살인마는 사죄하라"는 시민들의 고성이 오가긴 했습니다.

하지만 출석 소감을 들으려는 취재진의 반응보다도 오히려 시민들의 반응이 더 차분했습니다.

거세게 항의하면 전 씨가 앞으로 모습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서로 다그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앵커]

들어가면서 화를 내기도 하고, 재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는 말이 전해지면 결국 감정에 불을 지른 상황이 된것 같습니다.

[기자]

네. 시민들의 차분한 대응과 다르게 전 씨는 법정에 들어가며 취재진에게 "이거 왜그래" 하며 화를 냈습니다.

이 소식이 전해지며 시민들은 격분하기 시작했습니다.

법원 건물 맞은편에는 초등학교가 있는데요.

전씨가 들어간 뒤부터 초등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창밖으로 고개를 내밀고 "전두환은 물러가라"는 구호를 외쳤습니다.
 
그 모습을 본 시민들도 맞은편에서 재판 내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구호를 외쳤습니다.

법정에서 전 씨가 졸고 혐의를 부인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들은 더욱 더 분노했습니다.

시민들의 반응 한 번 들어보시죠.

[이승남/광주시민 : 일고의 가치가 없죠. 지가 무슨 민주투사라고 어이가 없는 말이죠. 개나 소가 다 웃는 말이죠.]

당초 들어왔던 후문 출입구가 시민들에 의해서 막히자 정문 쪽으로 경로를 바꿨고 이쪽마저도 시민들이 가로막으면서 전씨가 탄 차량은 한 동안 움직이지 못했습니다.

[앵커]

시민단체들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입니까?

[기자]

5·18 시민단체들은 광주학살 진상을 밝히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광주 정치권도 사죄 한마디 없었다며 전 씨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전 씨가 부인할 것을 예상했다는 반응이었습니다.

그러면서 13일 5·18 망언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항의 방문해서 해당 의원들의 제명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전두환, 법정서 조는 듯한 모습도"…방청석 '격앙' 전두환 사자명예훼손 고소 조영대 신부 "잘못했다고 한마디라도" 5월 23일 "발포 멈췄다"…미 기밀문서로 본 '5·18 헬기 사격' "대명 받으셨다"…전두환, 5·18 헬기작전 지침 '연결고리' 전두환 추징금 20억 추가 확보…절반 가까운 1천30억 여태 미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