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족 맞으러 목포신항으로…3년 만에 떠나는 팽목항

입력 2017-03-28 08: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수습자 가족들은 지난 3년 동안 진도 팽목항을 지켜왔습니다. 이제 세월호 인양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가족을 찾아서 목포신항으로 옮길 채비를 시작했습니다.

정진명 기자입니다.

[기자]

벽에는 물이 샌 자국이 남아있고 생활용품도 변변찮은 컨테이너집.

2평 남짓 공간에서 3년 동안 생활하면서 딸을 기다리는 엄마는 불편함보다 미안함이 큽니다.

[박은미/세월호 미수습자 허다윤양 어머니 : 그 어둡고 차가운 곳에 너무 오랫동안 있게 한 부분에서 정말 미안하다고 용서를 구하고 싶어요.]

하지만 선체가 인양되면서 딸을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이 커졌습니다.

팽목항을 떠나 뭍으로 올라온 세월호를 지켜보기 위해 이제 곧 목포신항으로 옮기게 된 겁니다.

하루라도 빨리 가족들을 찾아 세월호 참사로 멈췄던 시간이 다시 흐르기를 바랍니다.

[이금희/세월호 미수습자 조은화양 어머니 : 내 생명보다 소중한 아이를 최소한 어디 있는지 아는데 못 찾으면 살 수가 없잖아요.]

두번째 거처가 될 목포에서는 마냥 기다리지 않고 가까이서 찾아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위안이 됩니다.

[권오복/세월호 미수습자 권재근씨 형 : 목포로 배가 올라오면 간다는 거 그 생각밖에 없었어요. 가서 사람부터 찾아야 하니까…]

팽목항에서의 3년 생활을 조금씩 정리하는 미수습자 가족들은 떠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관련기사

목포신항, 세월호 맞이 준비…현장수습본부 공사 한창 누워 있는 세월호 좌현, 침몰 원인·미수습자 찾아줄까 세월호, 이르면 내일 목포신항으로 출발…남은 절차는? 세월호 인양, 남은 과제들…박 전 대통령 수사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