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4년 된 월성 1호기 내진성 점검해야"…시민단체 반원전 시위

입력 2016-09-14 08:46 수정 2016-09-25 14: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들으신것처럼 노후화된 원전의 내진성을 다시 점검해야한다면서 시민단체들이 시위를 벌였습니다. 지금 건설되고 있는 신고리 원전에 대한 백지화도 주장했습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관측 이래 최대 규모 지진을 경험한 이튿날, 80여 개 시민단체들은 합동으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을 강조했습니다.

이틀 전 진원지가 월성 원자력발전소까지 불과 28㎞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월성원전 1호기의 경우 진도 6.5까지 견디도록 설계됐지만, 가동된 지 34년 된 원전의 내진성이 설계 당시 그대로일지 재점검해봐야 한다는 게 시민단체의 주장입니다.

또 5.8을 뛰어넘는 강진이 덮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염형철 사무총장/환경운동연합 : 후쿠시마 사고도 규모 7.9 내진설계를 했지만 예상치 못했던 9.0 대지진에 참사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단체들은 기존 원전을 정밀 재점검하는 한편 신규 원전 건설 계획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정다울/그린피스 활동가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활성단층이 있는 곳에 가장 많은 원전이 지어져 있다 이 문장 자체가 성립되어선 안 되는 말입니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원전의 백지화를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앞서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도 신고리 5·6호 건설허가 취소를 요구하는 소송을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했습니다.

관련기사

경북 경주서 5.8 규모 강력한 지진…관측 이래 최대 사상 초유 지진에 원전 4기 정지…추가 피해 대책은? 주형환 "원전·방폐장, 지진·테러 가능성 열어두고 대비" 한수원, 월성 원전 1~4호기 가동 정지…정밀점검 실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