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경비정, 6개월 만의 NLL 침범…"의도적인 듯"

입력 2014-02-26 08: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24일, 북한 경비정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세 번이나 침범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이산가족 상봉이 한창 진행 중이면서, 또 한미 연합 군사훈련이 시작된 첫날 서해 바다에 출몰한 의도가 뭔지, 안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4일 밤 10시 56분, 연평도에서 서쪽으로 24km 떨어진 해상에 한 척의 북한 경비정이 나타났습니다.

올해 들어 처음,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한 것으로 지난해 8월 이후 여섯 달 만입니다.

우리 군은 고속정과 호위함, 초계함을 투입했습니다.

[김민석/국방부 대변인 : (북 경비정에게) 북상하지 않으면 강력한 조치를 할 것이고 이후 발생하는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북한 경비정은 20분가량 머물며 천천히 북상했고, 50분 뒤인 11시 46분에도 우리 군을 농락하듯 NLL을 넘나들었습니다.

특히 25일 0시 25분에는 세 번째로 침범해 2시간 동안이나 우리 해역에 머물었고 돌아갈 때도 지그재그로 넘어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국방부는 북한이 의도를 갖고 NLL을 침범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특히 지난 24일은 한미 군사훈련이 시작된 첫날이고, 이산가족 상봉 행사 기간이어서 북한의 저의가 무엇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신인균/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 지금 노동당이 득세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군부가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해 한국군의 도발을 유도하기 위한 미끼로 봅니다.]

전문가들은 또 한미 군사훈련 강행에 대한 항의 표시와 함께 우리 군의 대응 태세를 정탐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경비정, 한미훈련 첫날 NLL 침범…의도는? 민주, 북한 NLL침범에 "단호히 대응해야" 이산가족 '작별상봉' 날 … 북 3차례 NLL 침범 북한군 경비정 NLL,"밤 사이 세 차례 침입…남한 경고에 북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