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남북경협 떠맡을 각오"…상응조치 '시동'

입력 2019-02-20 20:10 수정 2019-02-20 22: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미 대통령은 "서두르지 않겠다"는 말을 앉은 자리에서 5번이나 반복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를 두고 한 말이지요.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기 위한 것이 아니냐 이렇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미간의 '비핵화와 상응조치'라는 거래안은 이미 무르익고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서 어젯(19일)밤에 한·미 두 정상의 전화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상응조치로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달라"면서 "남북경협을 떠맡을 각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두 발언은 맞닿아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청와대를 먼저 연결해보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문 대통령이 "남북경제협력을 떠맡을 각오가 돼있다"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어떤 의미라고 봐야될까요?

[기자]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이 쓸 수 있는 상응조치 카드를 늘려주겠다는 뜻이라고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북한 비핵화를 이끌 상응조치를 협상 테이블에 올려놔야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큰 폭의 제재 완화는 정치적 부담이, 경제 원조는 경제적 부담이 적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를 고려한 발언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 말을 듣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앵커]

문 대통령이 미국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길이다, 이렇게 직접 언급을 했더군요.

[기자]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미국 의회를 설득해야 가능한 상응조치를 내놓기는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선에서 결정 가능한 조치나 의회 설득이 그나마 수월한 카드를 내놓아야 할텐데, 남북경제협력이 그런 카드가 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앵커]

그러면 남북 경협 가운데 어떤 것들이 이런 상응조치 카드로 활용될 수 있다고 봅니까? 

[기자]

우선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아무런 전제조건이나 대가 없이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도 종교 지도자 오찬자리에서 금강산에 있는 신계사 템플스테이부터 추진하자고 하는 등 특히 금강산 관광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앵커]

우리가 떠안는다, 이런 표현이 나왔는데 우리 정부 역시 경협은 추진하고자 했던 것, 그런 것들 아닌가요?

[기자]

철도·도로 현대화 공사 등은 미국의 승인을 어렵사리 받았지만 기초조사만 하고 실제 진행은 안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남북관계와 경제 효과를 위해 우리 정부로서도 조속한 시행이 필요한 것입니다.

[앵커]

당장 이제 퍼주기 논란이 나왔는데 이것은 조금 이따 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서로 이렇게 나누기 위해서 직접 만나자, 이런 제안도 했다고요?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이 끝나면 우선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서 결과를 얘기해 주겠다고 했는데요.

여기서 더 나아가서 이번 북·미회담에서 진전이 있을 것이고 공유할 얘기가 많아질 테니 직접 만나고 싶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청와대는 한·미 정상회담의 시점과 장소는 좀 더 무르익은 뒤에 밝히겠다고 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관련기사

한·미 정상 35분 통화…문 대통령 "남북 경협 떠맡을 각오" 트럼프 "하노이 회담 기대…비핵화 일정 압박 않겠다" "북·미 연락관 교환 검토"…'공식 외교관계' 신호탄 쏘나 합의문 만들 북·미 실무진, 속속 하노이로…'사전담판'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