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촛불집회에 '긴장감'…"엄중하게 국민 뜻 경청"

입력 2016-11-12 17:52 수정 2016-11-12 17: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최대 규모 도심 집회가 진행되면서 청와대는 긴장감에 휩싸인 분위기입니다 .청와대 취재 기자를 연결해보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조금 전 오후 5시부터 서울광장에서부터 도심 행진이 시작됐는데, 지금 청와대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네. 청와대 관계자들은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오전부터 비서진들은 회의를 통해 향후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보도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엄중하게 국민들의 뜻을 잘 경청하면서 정국을 풀 방법을 논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나흘 전이죠, 지난 8일 박 대통령이 국회에서 정세균 의장을 만나 국회에서 총리를 추천해주면 수용하겠단 의사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후 총리 권한 이양 문제를 놓고 청와대와 야당이 입장을 달리하면서 진전이 없는 상황인데, 지금도 청와대 입장엔 변함이 없습니까?

[기자]

네. 현재로선 청와대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국회가 빨리 총리를 추천해주는 것으로, 야당이 정국수습에 협조해야 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야당이 총리 추천 협상 전제조건으로 내건 대통령의 2선후퇴 선언이나 탈당 등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오늘 집회 상황과 여론 향배에 따라 후속 대책에서 구체적 방법론이 재정립될 가능성이 있어 야당의 요구를 일정부분 수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어 보입니다.

[앵커]

일단 오늘 집회 결과에 따라 청와대가 또다른 수습책을 고심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인데요. 어제는 각종 의혹들에 대해 적극 반박하는 모습도 보였죠?

[기자]

네. 청와대는 어제 그동안 끊임없이 논란이 됐던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의 7시간 행적에 대한 입장도 내놨습니다.

당시 대통령이 성형시술을 받은 것 아니냔 의혹이 "근거없는 유언비어"라고 반박한 건데요, 박 대통령이 그 때 청와대에서 정상집무를 했고 모두 15차례 보고를 받은 기록이 있다고 구체적으로 열거했습니다.

지난 두 차례 주말 집회를 앞두고도 청와대는 모두 하루 전날 각각 청와대 개편과 대통령 대국민 사과 등 수습책을 제시하며 대응조치에 나서 것으로 풀이됐는데요, 이번에도 오늘 대규모 집회를 기점으로 여론의 향배가 결정될 것으로 보고 각종 의혹 차단에 주력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그러나 당시 본관에 있었는지, 관저에 있었는지는 밝히지 않았고, 해경 해체가 7시간 행적을 가리기 위한 것이었다는 새로운 의혹이 야당에서 잇따라 제기되면서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촛불민심 겸허히 수용…국회서 혼란 수습해야" 문재인 "민중총궐기, 대한민국 역사의 중대한 갈림길" 노회찬 '최순실 특검법' 발의…"야3당이 특검 1명 추천" 국민의당 "박 대통령, '선데이서울 공화국'으로 전락시켜" 야3당 '장외 총출동' 여 '민심 지켜볼 것"…정국 분수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