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BTS, 뉴욕 공연 이어 유럽 투어…'최연소' 문화훈장까지

입력 2018-10-09 10: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뉴욕에서의 공연을 팬들과의 공감속에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제 유럽투어에 나서는 방탄소년단 호평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역대 최연소로 우리 정부의 문화훈장도 받게 됐습니다. 수많은 전세계 팬들이 우리말로 된 가사를 집단으로 부르고 있죠. 한류 확산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 흥탄소년단
왔어 왔어 아 흥탄소년단
자 왔어 아 흥탄소년단

공연장 가득 울려퍼지는 한국어 노랫말.

팝의 본고장 미국에 진풍경이 펼쳐졌습니다.

말이 달라도 공감할 수 있다는 것, 방탄소년단의 노래는 가상의 소셜미디어를 넘어 실제 무대 위에서도 힘을 발휘했습니다.

♬ 아이돌
오오우워
덩기덕 쿵더러러 얼쑤

4만 명 넘게 모인 팬들은 3시간 가까운 공연 내내 함성을 쏟아냈습니다.

7명의 소년들을 기다리며 며칠동안 텐트살이를 하는 팬들의 모습까지.

외신들은 방탄소년단을 하나의 현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자"는 노래 가사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이런 메시지가 팬들에게 스스로를 가치있게 여기게 하는 힘을 불어넣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어를 쓰지 않으면서도 미국 팬을 사로잡은 것 만으로도 비틀스와 버금갈 정도로 팝 문화에 전환점을 만들었다"는 평가도 나왔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이번주 비틀스를 낳은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 투어에 나섭니다.

정부는 대중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방탄소년단에게 화관문화훈장을 주기로 했습니다.

(화면제공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관련기사

밤샘 노숙에 한국어 떼창까지…뉴욕 들썩인 BTS 공연 공연장 앞 '텐트촌'…한국어 떼창 울려퍼진 'BTS 뉴욕 무대' 방탄소년단, 유엔서 연설…"자신만의 목소리를 내라" 유엔 무대 선 BTS…전세계 청년들에 "자신을 얘기하세요" '2030 유엔무대' 장식한 방탄소년단…"자신의 목소리를 내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