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이 세운 수상한 독일 회사들…'자금 세탁' 의혹

입력 2016-12-22 08: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최순실 씨 등은 이미 90년대 초반부터 독일에 몇 개의 회사를 세웠다가 없애곤 했습니다. 이 회사들이 사실상 최 씨의 자금세탁 용도가 아니었냐 이런 의혹이 있는데 특검이 이것도 살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독일의 기업정보 사이트인 머니하우스입니다.

1992년 10월 설립된 유벨, 대표자에 최순실 씨와 정윤회 씨의 이름이 나옵니다.

이 회사의 자본금은 5만 마르크, 당시 환율로 계산하면 한국 돈 약 3천만원입니다.

주방용품 수출입 업체로 소개돼 있습니다.

최순실 씨가 독일에 세운 회사는 유벨만이 아닙니다. 1996년에는 JH 라는 회사를, 그리고 2년 뒤에는 동남아라는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정치권에서 이 회사들이 자금세탁용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안민석 의원/민주당 진상조사위 : 92년부터 최순실은 독일에서 자금세탁을 시작했습니다. (최순실 이름으로) 수 개 회사가 세워졌다 없어졌다 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최순실 씨가 독일에 만든 비덱스포츠 등을 통해 미르와 K스포츠재단 자금을 빼내려고 했던 것과 똑같은 것 아니냐는 주장입니다.

민주당 진상조사위원회는 특검에 독일 기업과의 거래를 통한 자금세탁 의혹도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최씨 측근들 스위스행…특검, '비밀계좌' 가능성 주목 검찰 "태블릿PC, 최순실 것 확실…부당수사도 없었다" "왜 못 막았어"…최순실의 '은폐 지시' 음성 추가 공개 최순실 "조작으로 몰아라"…태블릿PC 소유 자백한 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