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중 정상회담, 사드 논의 진전 없었다…입장차만 확인

입력 2016-09-05 15: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 소식은 한·중 정상회담이 열리는 항저우를 연결합니다.

조민진 기자! (네, 항저우입니다.) 한·중 회담이 약 40여분간 진행됐다고 들었는데, 어떤 얘기가 오갔습니까?

[기자]

네, 오늘(5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은 중국 항저우 서호 국빈관에서 약 46분 정도 정상회담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7월 초 우리의 사드 배치 결정 후 입장이 서로 다른 한·중 정상이 처음으로 양자회담을 가진 건데요.

양측의 공개된 모두 발언만 두고 봐도, 사실상 사드 배치를 둘러싼 갈등과 긴장감이 그대로 전해졌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먼저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불안정 요소가 증가되고 있다"며 "중·한 관계가 올바른 궤도에서 안정되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중 관계의 안정을 강조한 대목은 역으로 지금의 갈등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최근 국제적 도전들은 어느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대응하기가 어렵고, 전 지구적 차원들의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중요한 일일 수록 국가 간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평가했는데요.

북핵 위기 국면에서 국제 공조의 필요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박 대통령은 이어서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이 한·중관계 발전에도 도전 요인이 되고 있다" 고 말하면서 양국의 소통을 희망했습니다.

[앵커]

결국 사드나 북핵공조 문제가 회담의 주요 이슈였을텐데, 한·중이 입장 차만 확인한건가요?

[기자]

네. 한·중 정상회담이 끝나고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양 정상은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한·중 관계와 한반도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건설적이고 밀도있는 논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사드 배치와 관련해 두 정상은 양측의 기본 입장과 의견을 교환했다"며 "여러가지 후속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다시 말해 사드 관련 논의에서 양측이 진전된 수준의 대화는 하지 못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우리의 사드 배치가 자위적 방어조치라는 명분과 함께 북핵 위협이 없어지면 사드 배치 필요성이 없다는 이른바 조건부 배치론을 다시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이 전략적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다만 김규현 수석은 시 주석의 사드 반대 입장 표명과 그에 대한 박 대통령의 구체적 대응 발언에 대해선 따로 확인을 하지 않았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회담장에서 한·중 양국이 구동존이, 그러니까 '서로 다른 점을 인정하면서 공통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구동화이, 그러니까 '이견이 있는 부분까지 공감대를 확대해 나가자'는 점을 강조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시진핑 주석, 한중 정상회담서 사드 배치 반대 시진핑 주석 "한·중 관계, 올바른 궤도서 건강하게 발전해야" 박 대통령 "진지한 소통으로 한·중 관계 도약시켜야" 박 대통령, 시진핑과 46분 정상회담…'사드' 논의 결과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