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학교폭력 심한 상황인데…학교 자체 보고서엔 '우수'

입력 2016-01-18 09: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학생이 교사를 빗자루로 때리는 동영상이 공개되는 등 학교 내 폭력,심각합니다. 그런데 학교들이 공개한 학교폭력 예방 자체 평가서를 분석해봤더니 스스로 부족하다고 한 곳은 거의 없었습니다.

김진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가 내놓은 자체 평가 보고서 입니다.

지난해 학교폭력 예방이 '매우 우수'하다고 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학교는 지난해 말 학생이 교사를 빗자루로 때리는 동영상이 공개돼 논란이 됐습니다.

또다른 경기도의 고등학교도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지만, 이 학교도 역시 재작년 학생들의 성폭행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들이 공개한 2014년도 자체평가 보고서를 분석했더니, 학교폭력 예방이 부족하다고 한 곳은 단 4곳, 1.6%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같은 해 경기도의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학생수는 전 년보다 10% 가량 늘어났습니다.

[홍경선 교수/군산대 교직과 : 학교폭력 보고서 작성은 문제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노력이라기 보다는 문서작업에 쓸데없는 노력을 기울이게 만든 꼴이라 하겠습니다.]

학교 폭력 자체평가를 실효성 있게 만들기 위해 외부 기관 검증 등 견제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가방 두개에 담긴 '초등학생 시신'…친부모 구속영장 비정한 아버지, 경찰에 필사적 도주…CCTV 영상보니 4년 간 학교 안나갔는데…장기결석 학생 관리 '도마위' 실내금연에도 '흡연방' 성업…법적으로 문제 없다? '연안·항로' 바다정보 한눈에 본다…바다 로드뷰 서비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