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매체, 연일 대남 압박…"'제재 틀' 운운, 남북합의에 배치"

입력 2019-03-25 09:24

'연락사무소 철수' 함구하며 한미공조 비난…대미 비난은 자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연락사무소 철수' 함구하며 한미공조 비난…대미 비난은 자제

북 매체, 연일 대남 압박…"'제재 틀' 운운, 남북합의에 배치"

북한 매체들이 대북제재 틀 안에서 남북교류를 이어가겠다는 남측의 입장을 비난하며 대남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5일 '스스로 제 손목에 족쇄를 채우지 말아야 한다' 제목의 논평에서 최근 국회에서 진행된 업무보고와 관련 "남조선 당국자들이 대북제재의 틀 내에서 남북협력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며 "초보적인 자존심마저 결여된 수치스러운 발언이고 또 하나의 자가당착"이라고 비난했다.

논평은 "남조선 당국자들이 '제재의 틀' 안에서의 협력교류를 운운하는 것은 북남선언들에 합의한 당사자로서 약속도, 의무도, 예의도 다 줴버린 행태"라며 "북남합의의 정신에도 배치되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도 이날 '외세 공조는 민족문제에 외세의 개입을 초래할 뿐' 제목의 글에서 "북남관계개선은 결코 그 누구의 승인을 받고 하는 것이 아니며 누구의 도움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라며 "외부세력의 간섭과 개입을 절대로 허용하지 말고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전성기를 열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 매체들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 인원을 돌연 철수키로 한 데 대해서는 이날 오전 현재까지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또 미국에 대한 비난도 최대한 자제하는 분위기다.

이는 수위를 조절하며 대남 공세를 지속하면서 우회적으로 미국을 압박하지만, 동시에 미국의 반응을 신중히 지켜보며 대응 전략을 고심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미 신경전 속 북·러 정상회담 임박?…어떤 의미 있나 "트럼프, 김 위원장 좋아해"…대북 추가제재에 '선긋기' 북, 연락사무소 철수…정부 "조속 복귀·정상운영 희망" "비핵화 선행돼야" vs "한 가지씩 이행"…북·미 '기싸움'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