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골대 움직이는 일 없다"…아베, 위안부 재협상 불가 쐐기

입력 2017-08-17 09: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위안부 합의 변경과 관련해 "골대를 움직이는 일은 없다" 며 쐐기를 박았습니다. 조만간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는 여당 소속 국회의원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간접적으로 밝힌 겁니다.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아베 총리가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인 가와무라 다케오 의원을 만나 위안부 합의 재협상은 있을 수 없다는 뜻을 강하게 밝혔습니다.

[가와무라 다케오/일한의원연맹 간사장 : (아베 총리가) 합의를 전제로 골포스트가 움직이는 것 같은 일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줄곧 한일 위안부 합의는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한국 방문을 앞두고 있는 국회의원에게 아베 총리가 직접 '재협상 불가' 방침을 밝힌 셈입니다.

방한 의원단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날 것이라고 하자 이 같은 입장을 명심하라고 당부까지 했습니다.

[가와무라 다케오/일한의원연맹 간사장 : 합의에 플러스가 되어서 플러스 알파가 또 나온다는 것은 절대 생각하지 않고 있고, 있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또 위안부 소녀상 버스나 강제징용자상 설치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본 언론은 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강제징용자 문제를 언급한데 대해 전후 보상문제의 근간을 흔들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관련기사

외면받는 동티모르 위안부 상처…참상 알리기 나선 8개국 일 "소녀상 버스, 양국 관계에 찬물"…징용자상도 주시 151번 버스 타고 서울 누빈 소녀상…'특별한 나들이' 광복절 앞두고…용산역에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치 위안부 기술 교과서 채택했다고…'우익 표적' 된 일 중학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