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발 스모그 영향…전국 뒤덮은 초미세먼지 주의보

입력 2017-01-03 09:35 수정 2017-01-03 1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해 시작하면서부터 또 만난 게 미세먼지입니다. 오늘(3일)도 미세먼지 주의보가 곳곳에 내려져 있는 상황이고요, 지금 며칠째 그렇죠. 야외에서 활동할 때 주의를 하셔야 할 텐데요. 겨울 미세먼지가 다른 계절보다 더 위험한 이유가 있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남산에서 내려다 본 시내입니다. 건물 형태만 어렴풋이 보입니다.

미세먼지는 물론이고, 직경 2.5㎛ 이하의 초미세먼지 농도까지 치솟으면서 서울의 가시거리는 2km까지 떨어졌습니다.

강원도 춘천을 시작으로 서울과 인천, 경북 구미까지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연초부터 유독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것은 북서풍을 타고 들어온 중국 스모그 때문입니다.

중국은 현재 전국 26개 도시에 스모그 최고 등급인 적색 경보가 발령됐습니다.

겨울 난방철이 한창인 데다가 스모그를 줄이기 위한 생산 활동 제한 조치를 어기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철 초미세먼지는 다른 계절보다 독성이 더 강합니다.

석탄 연료 사용이 많은 중국 영향에 국내 난방 연료 사용도 늘어 유해 중금속이 봄에 비해 20% 이상 많습니다.

또 겨울철에는 대기 순환이 빠르지 않아 먼지가 쉽게 가시지도 않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는 오늘 오후 다소 잦아들겠지만 내일 오전부터 다시 몰려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중국 수도권, 스모그 강타…새해 1일 밤까지 이어질 것 잿빛으로 뒤덮인 하늘…중국 스모그 '적색경보' 이틀째 [밀착카메라] '산소 부족' 9호선?…공기 질 측정해보니 에펠탑도 가린 스모그…파리, 차량 2부제 특단 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