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나경원 "전 세계 선진국, 비례대표제 없다"?

입력 2019-03-11 21:04 수정 2019-03-11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로 팩트체크하겠습니다. 한국당이 비례대표제 폐지를 말하면서 선진국 사례를 근거로 내세웠는데 전 세계 선진국에는 다 비례대표제가 없다는 것이었죠.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팩트체크팀이 OECD 37개 나라를 모두 확인해 봤더니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금방 답이 나오더군요. 그 결과를 지금부터 보시겠습니다.

오대영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없는 나라가 몇 군데입니까?

[기자]

5곳입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그리고 캐나다, 호주인데요.

다수대표제를 택하고 있습니다.

승자독식으로만 의회를 구성합니다.

[앵커]

우리도 지역구 의원들을 이렇게 뽑습니다. 그런데 정당득표율로 의석을 나누는 비례대표제도 우리는 함께 쓰고 있는 것이고 이게 이제 사표방지 효과가 있기도 하고 또 여러 가지 다른 이유가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떻습니까, 우리처럼 혼합형인 나라들은 그러면 어느 정도 됩니까?

[기자]

우리처럼 혼용하고 있는 나라는 8개 나라입니다.

일본과 독일, 뉴질랜드, 이탈리아 등입니다.

그리고 비례대표로만 의회를 구성하는 나라는 심지어 더 많습니다.

[앵커]

아예 비례대표로만?

[기자]

네. 우리가 주요국이라고 부르는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네덜란드를 포함해서 OECD 회원국 중에 24개 나라입니다.

[앵커]

그럼 OECD 국가 중에 대부분 37개 중의 24개 나라가 비례대표제만 한다는 얘기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앵커]

그런데 일부든 전부든 아무튼 비례대표제를 쓰는 나라가 압도적으로 많은 그런 상황인데 나경원 원내대표가 조금 착각을 한 모양이죠?

[기자]

오늘 원내대표실에 직접 확인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답했습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을 말한 것이고 전세계 선진국이라는 것은 팩트가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앵커]

결국 미국과 영국, 프랑스에서 쓰지 않으니까 우리도 없애자 이런 논리인 것 같기는 한데 이런 나라들에 비해서는
비례대표제를, 그러니까 미안합니다. 비례대표제를 하지 않는 나라들 그러니까 나경원 원내대표가 예를 든 나라들 거기서는 혹시 비례대표제를 우리도 도입하자 이런 얘기는 안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프랑스 사례를 좀 꼼꼼하게 따져봤는데요.

이건 프랑스 의회를 통해서 저희가 확인한 개정안 원문입니다.

지난해 개정안이 발의가 돼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의 대선 공약 사항이었습니다.

그리고 영미권 일부를 제외하면 비례대표제 도입이 국제 추세입니다.

단 한 표만 이겨도 다 갖는 선거구조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에서도 선거제 문제가 국민투표에 부쳐질 정도로 논의가 치열하게 이어져왔습니다.

따라서 선진국은 이렇다, 저렇다 단정할수 없는 것입니다.

[앵커]

특히 이제 군소정당이라고 불리는 이른바 메이저 정당이 아닌 당에서는 비례대표제가 없으면 사실 살아날 길이 없잖아요. 그분들도 분명히 표는 얻는 것이고 그걸 살려보자라는 차원도 있는 것일 테고. 알겠습니다.
 

 

관련기사

한국당 "비례대표 폐지"…야3당 "청개구리" "개혁 훼방" 비판 양정철 전 비서관, 민주연구원장으로…"당 제안 수락" 황교안, 취임 후 두 번째 PK 방문…보궐선거 '첫 시험대' 지각 국회 문 열자마자…여야 '선거제 패스트트랙' 충돌 쟁점법안 '패스트트랙' 추진 논란…"정치 실종" 지적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