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 "폼페이오 내일 방중"…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 논의할 듯

입력 2018-06-13 14:13 수정 2018-06-13 14:14

"미, 중국에 북 비핵화 협조 요청할 듯…대북제재 완화도 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 중국에 북 비핵화 협조 요청할 듯…대북제재 완화도 논의"

중 "폼페이오 내일 방중"…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 논의할 듯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오는 14일 중국을 방문해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를 논의할 전망이다.

13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겅솽(耿爽) 대변인은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초청으로 폼페이오 장관이 14일 방중한다"면서 "방중기간 중미 양측은 양국관계 발전과 공동 관심사인 중요한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중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북미회담에서 공동성명을 채택함에 따라 한국에 이어 중국에 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 성명에서 "북미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와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에 중요한 진전을 거뒀다"면서 북미 양국의 공동 인식 실천을 기대한 바 있다.

중국은 이번 북미회담에서 김 위원장에게 중국 고위급이 타는 전용기까지 제공하며 북한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폼페이오 장관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왕이 국무위원 등 중국 고위 관리들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종전 선언, 비핵화 검증, 평화 협정 등의 문제를 논의하고 대북제재 해제에 대한 의견도 나눌 것으로 보인다.

중국 외교부는 북미회담이 끝나자 "안보리에서 통과된 유관 결의에 따라 북한이 결의를 이행하거나 준수하는 상황에서 필요에 따라 제재를 조정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면서 "이는 관련 제재를 중단하거나 해제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대북제재 완화의 필요성을 주장한 것이다.

그러나 미국은 북한의 핵 포기가 결실을 볼 때까지 대북 압박 기조를 유지한다는 입장이라 미중간 논의결과가 주목된다.

베이징 소식통은 "폼페이오 장관이 이번에 방중해 북한 후원자를 자청하는 중국에 북미회담 결과를 통보하면서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협조해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아울러 중국의 대북 경제 제재가 이미 완화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포스트 6·12' 후속조치 착수…북과 후속협상 채비 폼페이오, 싱가포르서 바로 서울로…문 대통령 예방 가능성 '싱가포르 출발' 중 고위급 전용기 2대, 모두 베이징에 귀환 북·미, 역사적 '공동 선언문' 서명…후속 조치는 과제로 트럼프 "비핵화 시작 빠르게…많은 사람 투입해 검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