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치아 착색 식품 1위는 '홍차'…"콜라는 영향 거의 없어"

입력 2015-10-12 17: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치아 착색 식품 1위는 '홍차'…"콜라는 영향 거의 없어"


우리 국민이 선호하는 음식 가운데 치아에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 1위가 홍차(black tea)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예상외로 콜라는 치아 착색을 거의 일으키지 않았다.

1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희대 대학원 치의학과 박용덕 교수팀이 20∼30대 직장인 300명을 대상으로 '선호 음식 중 치아 착색과 관련될 것으로 여겨지는 식품'을 설문조사한 뒤, 이 중 19종(種)의 식품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연구진은 자연 치아와 구성성분·질감·경도(硬度)가 비슷한 디스크(disc)에 19종의 치아 착색 유발 의심 식품을 각각 떨어뜨린 뒤 시간대 별로 치아(디스크)의 변색 정도를 측정했다. 이후 현재 치과에서 흔히 사용되는 치아 색깔 판정표를 이용해 치아의 변색 정도에 따라 1∼16점(점수가 클수록 변색이 심한 상태)의 점수를 매겼다.

평가 결가 19종의 식품 중에서 치아 착색 점수가 가장 높은 것은 홍차(12.7점)였다. 초콜릿·아메리카노와 초콜릿·김치찌개·라면의 치아 착색 점수도 10점을 넘겼다.

커피의 경우 아메리카노는 8.4점, 카페라테는 4.1점의 치아 착색 점수를 기록했다.

김치의 치아 착색 점수는 2점이었다. 김치와 김치찌개의 치아 착색점수(10.6점)의 차이가 큰 것은 김치찌개 조리 시 첨가되는 각종 지용성(脂溶性) 성분 때문인 것으로 연구진은 해석했다.

예상 외로 콜라는 착색을 거의 일으키지 않았다. 콜라의 치아 착색 점수는 2점으로, 오렌지주스(2점)·고추장(2.3점)·커리(2.3점)·토마토소스(2.6점)·짜장(2.9점)·레드와인(3점) 등과 함께 치아에 착색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 식품으로 평가됐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