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뒤늦게 '취업 반칙' 밝혀져도…인사 조치는 0건

입력 2018-01-30 08: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같은 공공기관의 채용 비리는 특히 취업난으로 고통받는 젊은 층에게는 받아들일 수 없는 반칙이지요. 그래서 뒤늦게라도 반칙이 드러나면 채용 결과가 당연히 바로잡히는 것이 맞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합니다. 강원랜드, 한국가스안전공사, 우리은행 등 취업비리 정황이 드러난 17곳을 모두 확인해봤는데 부당 합격 의혹이 있는 직원에 대한 인사 조치는 단 1건도 없었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9월 감사원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채용비리를 공개했습니다.

2015년에서 2016년 공채 때 박기동 당시 사장이 평가표에 화살표와 O·X 표시를 남기는 방식으로 순위를 조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대로 심사했다면 합격했어야 할 7명이 떨어졌고, 대신 불합격 대상 13명이 입사했습니다.

박 전 사장은 1심 재판에서 징역 4년형을 선고받았습니다.

하지만 채용된 직원들에 대해선 지금까지 아무런 인사조치가 없습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 : 본인이 의도하지 않게 바뀐 사람인지 청탁인지 감사원에서 나오진 않았죠.]

강원랜드는 감사 결과 2012년에서 2013년 공채에서 최소 493명 이상이 부정한 청탁을 통해 입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흥집 당시 사장이 구속됐지만 특혜 채용 의혹을 받는 직원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가 없습니다.
 
[강원랜드 관계자 : 검찰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른바 VIP 자녀 특혜 채용으로 논란을 빚은 우리은행은 "자체 조사결과 채용비리의 근거가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우리은행 관계자 : '청탁의혹이 있었다' 이런 게 나오긴 했지만, 본인들은 정당하게 입사했다고 생각할 수도…]

국회 법사위 금태섭 의원실을 통해 지난 해 감사원 등을 통해 알려진 주요 공공기관 16곳과 우리은행의 부정채용 입사자에 대한 후속 조치를 확인한 결과, 스스로 퇴사한 경우를 제외하고 단 한 곳도 인사 조치는커녕 인사위원회조차 열지 않았습니다. 

해당 기관은 대부분 "수사 상황 등을 보면서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다가, 어제(29일) 정부의 대책 발표 이후 "가이드라인에 따르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 취재지원 : 박상현)

관련기사

공공기관단체 채용비리 임직원 266명 퇴출…8개 공공기관장 해임 정부 "해임 현직 공공기관장 수사 진행중…신상공개는 어려워"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1천488건 적발…26개 기관 수사의뢰 공공기관 현직 부정합격자 50명…"피해자 특정되면 구제" 금융당국 "은행 채용비리 확인 땐 최고경영자 등 해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