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한 경위 "청와대 민정수석실 회유 있었다"…폭로

입력 2014-12-15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에서 문서 유출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경찰에 대해 청와대가 회유를 했느냐의 여부가 문서유출 수사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저희 JTBC의 단독 취재 내용입니다. "민정비서관실에서 그런 제의가 들어오면 흔들리는 것은 나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청와대의 이른바 정윤회 문건 유출 혐의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최모 경위가 함께 유출 의혹을 받아온 한모 경위에게 남긴 유서 내용입니다. 청와대가 한 경위에게 어떤 제의를 했음을 암시하는 대목인데요. 청와대는 어제 유서 내용이 공개되자 즉각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면서 진실게임이 되버렸습니다. 누구의 말이 맞는지 확인해줄 사람은 한 경위 한 사람 뿐이지요. 그런데 한 경위는 JTBC와의 전화통화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접촉이 있었고 회유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박성훈 기자의 단독 보도로 시작합니다.

[기자]

한 경위는 JTBC 취재진과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 8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가 전화를 걸어 만나자고 해 둘이 만난 일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두 사람은 서울의 한 카페에서 만나 한시간가량 얘기를 나눴습니다.

한 경위는 민정수석실 직원이 자신에게 "자백을 해라. 그러면 기소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한 경위는 민정수석실 직원에게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자백하면 기소하지 않겠다는 민정수석실 직원의 얘기를 숨진 최 경위에게도 모두 털어놓았다고 밝혔습니다.

[한모 경위 : 죽은 사람은 말이 없다고 그 사람(최 경위) 이야기일 뿐이잖아요. 어차피 내가 한 거라고 그랬으니까.]

한 경위는 이 날 명확한 대답을 하지 않으면서 사실상 제안을 거부한 것 같은 모양새가 됐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 날.

한 경위는 자택에서 검찰에 긴급체포됐고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관련기사

새정치연합, "최경위 자살 진앙지 청와대"…국조·특검 총공세 박범계, 문건 유출경위서 공개…"MB정부 민정실 출신인사가 시작" 검찰, 한모 경위 청와대 회유설 수사 방침…진실 가리기 어려울 듯 청와대, 한모 경위 회유 사실일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