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이종걸 불씨' 진화…잠정 '봉합'

입력 2016-01-28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7일) 발표된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 명단에서 이종걸 원내대표가 빠진 것을 두고 오늘 하루종일 당 안팎에서 이런저런 말들이 많이 나왔다고 합니다. 김종인 위원장이 나서 일단 봉합은 된 모습이지만,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사그라지지는 않았다는 분석이 더 나오고 있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더민주 김종인 위원장이 하루 전 발표한 비대위원 명단에 이종걸 원내대표는 없었습니다.

과거 비대위에 당연직으로 원내대표가 들어간 것과는 차이가 납니다.

문재인 대표 시절 최고위와의 불편한 관계 때문에 배제됐다는 얘기까지 돌자 이 원내대표는 섭섭한 속내를 공개적으로 드러냈습니다.

[이종걸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 개인의 어떤 입장보다는 원내대표의 직책상 비대위에서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말씀드렸습니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원내대표가 '당연직 비대위원'으로 포함되어야 한다며 반발했고, 급기야 원내지도부 집단 사퇴론까지 불거졌습니다.

국민의당은 "사실상 이 원내대표에 대한 탄핵"이자 "헌정사의 전무후무한 사건"이라고 비판하고 나서 논란을 부추겼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열린 첫 비상대책위원회의. 김종인 위원장은 즉각 진화에 나섰습니다.

[김종인 위원장/더불어민주당 : 이종걸 원내대표께서는 다른 비대위원과 동일한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해주시길 바랍니다.]

비대위원에 다시 포함시킬 수는 없지만 동일한 자격으로 예우할 테니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달라고 양해를 구한 겁니다.

이 원내대표가 일단 헌신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갈등 상황으로까지 번지지는 않았습니다.

[이종걸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 빛나는 민생을 위해 (총선까지) 남은 76일, 헌신 또 헌신하겠습니다.]

하지만 회의 참석과는 별개로 공천 심사 의결 등 비대위원으로서의 권한은 제한될 수밖에 없어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관련기사

김종인, 이종걸 비대위 서열 2위 예우…논란 봉합 이종걸 "문재인호 승선, 정말 값진 경험…용서해주길" 문재인, 1년 만에 평당원으로…"총선 승리 위해 최선" 문재인, 대표직 사퇴…더민주, '김종인 비대위' 체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