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 "박 대통령 결단 이해"…야 "세월호 교훈 잊었다"

입력 2014-06-26 14:55 수정 2014-06-26 19: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이번엔 국회 취재 기자 연결해 정홍원 국무총리 유임에 대한 여야의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동회 기자!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먼저 새누리당 입장부터 들어보죠.

[기자]

네.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어쩔 수 없는 결단을 내렸다며 이제는 국정안정을 위해 국회가 뒷받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상현 사무총장은 유임 발표 직후 JTBC와의 통화에서 "정 총리는 크고 작은 어려움 속에서도 누구보다 치열한 사명감으로 국정을 이끌어 왔다"면서 "대통령에서 어렵겠지만 신속한 결정을 한만큼 이제는 국회에서 뒷받침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민현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산적한 국정 현안의 추진을 위한 대통령의 고뇌에 찬 결단으로 이해한다"며 "정부의 중단없는 국정추진을 위해서 적극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사퇴 당시 문제가 됐던 국회의 인사청문회 방식을 본격적으로 손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를 위해 새누리당은 인사청문회를 두 차례로 나눠 공직 후보자의 1차 신상 검증은 비공개로 하고, 2차 정책 비전 검증은 공개로 하는 방안을 다음 주 월요일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공식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새정치민주연합은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한 마디로 정 총리의 유임은 세월호의 교훈을 잊은 국민 기만인사에 불과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세월호를 수장시킨 책임을 지고 사표를 쓴 정홍원 총리를 유임시킨 건 세월호 참사의 정부 책임을 부정한 것"이라며 "총리 후보자 2명이 잇따라 낙마하자 박근혜 대통령이 오기정치에 나선 것이냐"고 비판했습니다.

유은혜 원내대변인도 "세월호 참사 이후 대한민국을 개조하겠다며 흘린 대통령의 눈물은 거짓임이 드러났다"며 "더 이상의 국민 기만을 멈추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은 잇따른 인사 실패의 원인은 청와대 인사시스템의 붕괴에서 비롯됐다며 인사수석실 신설 등 미봉책에 그칠 것이 아니라 인사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 김기춘 비서실장의 사퇴 등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오늘(26일) 새누리당 국회 의원 2명에 대한 대법원 최종 판결이 있었는데요.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수억 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은 대법원에서 파기환송 돼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반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2심에서 벌금 5백만 원을 선고받은 성완종 새누리당 의원에 대해서는 원심을 그대로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성 의원의 지역구인 충남 서산·태안은 다음 달 30일 열리는 재보선 지역에 포함됐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1년 반 만에 인사시스템 개편…'악몽' 떨쳐낼까 김영우 "박 대통령, 정홍원 유임 이유 직접 밝혀야" 야당 "총리유임, '세월호 책임' 외면…무능한 정권" 정 총리 유임에 여 "고뇌에 찬 결단" vs 야 "세월호 책임외면" 김무성, 정홍원 유임에 "대통령 충분히 이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