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도 단호한 메시지 "북한에 투자할 기업 없을 것"

입력 2013-04-09 21: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고 말했습니다. 개성공단 문제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발언한 건 처음입니다. 나쁜 행동엔 보상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자세가 인상적입니다. 내일쯤 나올 박 대통령에 대한 북한의 반응이 주목됩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은 단호했습니다.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멀쩡하게 잘 돌아가던 개성공단을 북한이 잠정 중단하겠다고 한 건 매우 실망스럽다"고 말했습니다.

[박근혜/대통령 : 북한은 그릇된 행동을 멈추고 한민족 전체의 미래에 도움이 되도록 올바른 선택을 하기 바랍니다.]

박 대통령은 "국제규범과 약속을 어기고 개성공단 운영을 중단시킨다면 앞으로 북한에 투자할 나라나 기업은 어디에도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개성공단 사상 첫 조업 중단이란 북한의 벼랑 끝 전술을 엄격한 원칙으로 맞받아친 겁니다.

여기서 물러설 경우 북한의 도발 위협은 어떤 형태로든 계속될 수밖에 없다는 판단입니다.

[박근혜/대통령 : 위기를 조성하면 타협과 지원, 위기를 조성하면 또 타협과 지원, 끝없는 여태까지 악순환을 우리가 언제까지 반복해야 하겠습니까.]

청와대는 외교안보컨트롤 타워인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수시로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북한의 동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습니다.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은 "정부는 앞으로도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촉구하면서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외국인 대피책 세워라" 북 전면전 협박…군 예의주시 북한 "이르면 내일 미사일 발사"…사정권 일본 '초긴장' 미사일 쏜다면 어느 방향으로?…미·일 '요격 대기 중' 북한 다녀온 미 관광객 "전쟁 징후 전혀 못느껴…평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