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주재 긴급안보장관 회의…"남북 공동조사 요청"

입력 2020-09-28 07:59 수정 2020-09-28 1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이런 입장을 내자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북한 측에 공동 조사를 요구한 상태입니다. 공식 제안에 북한이 응답을 할지 아니면 밝힌대로 자체 수색을 고수할지 관심입니다.

이어서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오후 3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열렸습니다.

청와대는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진상 규명을 위한 남북 공동 조사를 제안했습니다.

[서주석/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 : 남과 북이 각각 파악한 사건 경위와 사실관계에 차이점이 있으므로 조속한 진상 규명을 위한 공동 조사를 요청함.]

청와대는 남국 당국 간 소통과 협의 정보 교환을 위해 군사통신선의 복구와 재가동을 요청했습니다.

시신과 유류품의 수습을 위해 남과 북은 각각의 해역에서 수색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도 했습니다.

북의 영해 침범 주장과 관련해 우리 정부의 NLL 준수 원칙이 확고함을 우회적으로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NLL 인근 해역에서 조업 중인 중국 어선들이 있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중국 당국과 중국 어선들이 시신과 유류품 수습에 협조해달라고 밝혔습니다.

회의에는 서욱 국방부 장관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관련기사

김정은 공식 사과…"문 대통령·남녘 동포들에게 대단히 미안" 북 "도주할 상황 조성돼 사격…시신 아닌 부유물 태웠다" '시신훼손' 등 우리 군 발표와 다른 북한 주장…진실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