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른미래, '영입 1호' 정대유…"송도 비리 항고"

입력 2018-03-20 15:51

"송도 6·8공구 특혜 의혹에 검찰 직무유기"
'민생·청년일자리·아파트 특위' 구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송도 6·8공구 특혜 의혹에 검찰 직무유기"
'민생·청년일자리·아파트 특위' 구성

바른미래, '영입 1호' 정대유…"송도 비리 항고"

바른미래당은 20일 6·13 전국 지방선거 인재영입 1호로 인천 송도국제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한 정대유 전 인천시 시정연구단장을 발표했다.

동시에 바른미래당은 유정복 시장과 전직 시장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의 '송도 6·8공구 특혜 의혹' 연루 여부에 대한 검찰의 재수사를 촉구했다.

이 사건은 지난해 정 전 단장의 제기로 불거졌으며, 당시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이 전·현직 시장을 '직무유기·직권남용·배임' 혐의로 고발했으나 지난 9일 검찰의 불기소 처분으로 종결됐다.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무혐의 처분은 명백한 검찰의 직무유기이며, 사법정의 구현을 포기한 노골적인 봐주기 수사"라면서 "검찰은 달랑 한 명의 수사관이 조사하도록 했고, 수사관마저도 인사발령을 핑계로 교체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검찰에 제공한 각종 증언, 고발인의 검찰 진술, 그리고 수많은 자료를 보더라도 검찰의 무혐의 처분은 상식 밖"이라면서 "즉각 항고해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며, 또 시민 행동에도 즉각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은 국회에서 인재영입 발표식을 갖고 "송도 특혜 의혹은 1조원 이상의 개발 이익을 특정 재벌 기업에 몰아준 충격적인 비리 사건"이라면서 "지역 정치인, 고위 관료, 언론, 시민단체, 사정기관 등이 연루돼 있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전·현직 인천시장을 배출한 민주당과 한국당의 적대적인 공생 관계가 그 배경으로 작용했다"면서 "양쪽 모두 책임이 있다 보니 쉬쉬하고 덮는 데만 급급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안 위원장은 토착 비리 근절을 위해 '지방정부 부패방지 센터' 설치도 제안했다.

정 전 단장은 "내부 고발자로서 비리를 폭로했는데 직업 공무원이라는 신분상 한계 때문에 시민 재산을 찾는 데는 실패했다"면서 "직업 공무원의 신분을 청산하고 본격적으로 시민 재산 찾기에 역할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모든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클린선거 서약서'를 받기로 했다.

서약서는 ▲병역·납세, 경력, 재산형성 등 도덕성 자료 공개 ▲직무윤리와 사생활의 철저한 자기 검증 ▲'미투' 사전 신고와 검증 ▲공천심사위 결정 승복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 금지 등을 준수하도록 했다.

바른미래당은 또 지방선거 공약 개발을 위해 '민생특위'(위원장 정운천 의원), '청년일자리대책특위'(위원장 신용한 전 청와대 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 '아파트특위'(공동위원장 권은희 전 의원, 장진영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고연호 전 국민의당 사무부총장)를 신설키로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민주당, 만장일치 복당 불허…정봉주 "선거 일정 진행" 한국당, 인물난에 '독단 공천' 반발까지…당내 파열음 민주, 공천관리위·전략공천위 위원 선임…공천심사 본격화 민주, '성추행 논란' 정봉주 복당불허…서울시장 경선 3파전으로 안철수 "널리 인재 찾겠다"…선거지원 본격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