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석열 방역패스 비판에…이재갑 "정권 쥐면 안 할건가"

입력 2022-01-13 10:34 수정 2022-01-13 10:47

"생명 살리는 정책에 그런 얘기 못해…상황 악화되면 할 수밖에"
'시설별 환기등급제' 대해선 "중요한 영역" 동의하기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생명 살리는 정책에 그런 얘기 못해…상황 악화되면 할 수밖에"
'시설별 환기등급제' 대해선 "중요한 영역" 동의하기도

이재갑 한림대 의과대학 교수가 지난해 10월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관련 공개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이재갑 한림대 의과대학 교수가 지난해 10월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관련 공개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정부의 방역정책을 비판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해 "정권을 쥐어도 상황이 악화되면 같은 정책을 할 수밖에 없게 될 텐데 그때는 뭐라고 말씀하실지 대답을 듣고 싶다"고 반문했습니다.

어제(12일) 이 교수는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영업제한과 방역패스가) 시행되고 나서 (코로나19) 유행상황이 좋아지고 중환자가 줄고, 사람의 생명을 살리고 있는 정책에 대해서 그렇게 얘기할 순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비과학적 방역패스 철회, 9시 영업제한 철회, 아동청소년 강제적 백신접종 반대"라는 글을 올린 바 있습니다.

같은날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서도 "기본권을 제한하는 조치는 타당한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 정부의 방역 대책은 과학적 분석이나 역학 자료를 바탕으로 하고 있지 않다"며 방역패스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환기등급제를 통해 환기가 잘 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방역패스 예외를 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교수는 방역패스의 효과를 강조하면서도 윤 후보가 제안한 '시설별 환기등급제'는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그는 "저도 찬성한다. 우리가 이미 의견을 냈고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은 맞다"고 말했습니다.

 
방역패스(백신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정책 집행정지 신청에 대한 법원의 결정을 앞둔 지난 12일  서울 한 대형마트 입구에 방역패스 안내문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방역패스(백신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정책 집행정지 신청에 대한 법원의 결정을 앞둔 지난 12일 서울 한 대형마트 입구에 방역패스 안내문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역패스 집행정치 신청에 대해선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해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방역은 시급성을 다투는 문제로 법원의 가처분 신청 인용을 통해 중간에 멈추게 된다면, 사실상 정책 자체가 무력화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이어 "방역패스와 거리두기, 백신접종은 떼어놓고 설명하기 어려운데, 각각의 효과를 퍼센트로 나타내서 이해시키라고 하면 사실 어느 국가도 그렇게 하기 어렵다"며 "다같이 작용해야 시너지를 발휘해서 유행 규모가 떨어지고 (상황이) 좋아지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