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채권단 "금호그룹 자구안 미흡"…'5천억 지원 요청' 퇴짜

입력 2019-04-12 09:49 수정 2019-04-12 14:15

금융위원장, 총수 일가 '완전 퇴진' 압박
"아시아나 또는 저가항공사 매각 불가피" 관측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금융위원장, 총수 일가 '완전 퇴진' 압박
"아시아나 또는 저가항공사 매각 불가피" 관측도


[앵커]

박삼구 전 회장과 가족 지분도 담보로 내놓고, 3년 안에 경영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아시아나항공을 팔아도 된다면서 금호그룹이 5천억 원 자금 지원을 요청을 했는데요. 채권단의 논의 결과는 이 조건으로는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다음 달 초까지 금호그룹측은 새로운 자구안을 내놓아야 하는데요,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은 박 전 회장 일가가 완전히 물러날 것을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성화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금호그룹이 내놓은 자구안에 채권단이 내놓은 입장은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퇴짜를 놓은 것입니다.

앞서 금호그룹은 5000억 원 지원을 요청하면서 경영 정상화 기한을 3년으로 잡았습니다.

3년 안에 경영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아시아나항공을 팔아도 된다며 승부수를 띄운 것입니다.

하지만 채권단은 3년을 더 기다리기는 어렵다며 거부했습니다.

사정이 더 나빠지면 그때는 매각조차 쉽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서입니다.

박삼구 전 회장측이 내놓기로 한 지분도 실제 가치가 200억 원 수준에 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사실상 박 전 회장 일가의 전면 퇴진을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박 전 회장이 물러나고 아들이 경영하겠다는데, 두 분이 뭐가 다르냐"고 반문했습니다.

또 "그 동안 30년이라는 시간이 있었다"며 3년을 더 달라고 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금호그룹은 다음 달 6일까지 새로운 자구안을 내놓아야 합니다.

일각에서는 결국 아시아나항공이나 계열 저가 항공사를 파는 것 말고는 대안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하지만 박 전 회장측도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보여 벼랑 끝 협상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관련기사

금호아시아나 "정상화 실패하면 매각"…5천억 지원 요청 "아시아나 위기 책임"…스스로 물러난 박삼구 회장 조양호 이어 박삼구도 '퇴진'…아시아나, 비상경영체제로 아시아나항공 주식 거래 재개…이번엔 '채권' 후폭풍 아시아나항공 회계감사 후폭풍…"신용등급 하향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