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정부가 코로나 검사수 숨긴다는 국회의원 주장 검증

입력 2020-09-15 21:32 수정 2020-09-15 21: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권준욱/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 필요할 때 검사를 늘린다, 이런 개념 자체는 저희 질병관리청의 머릿속에, 가슴속에 전혀 있지 않습니다.]

[앵커]

오늘(15일) 중대본에서 꽤 강한 톤으로 나온 반박 발언입니다. "정부가 코로나19 검사 수를 숨기고 있다"는 식의 의혹 제기가 정치권에서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가혁 기자와 팩트체크 해보겠습니다.

이가혁 기자, 누구 주장이죠?

[기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의 주장입니다.

확진자 수가 검사 수에 따라 달라지는데도 분모, 즉 검사 수는 언급 없이 발표한다. 이렇게 어제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쉽게 말해서 검사 수를 늘려서 검사 대상이 많아지면 당연히 확진자 수가 늘어난다는 주장이고요.

그런데 확진자 수만 공개하고 이렇게 분모인 검사 수는 공개를 안 하니까 실제 양성률은 얼마인지 검증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정부가 고의적으로 검사 수를 조작할 수 있다, 공포를 조장할 수 있다, 이런 의심이 나온다는 거죠.

[앵커]

그러면 먼저 검사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은 사실입니까?

[기자]

사실이 아닙니다.

질병관리청은 매일 브리핑 자료를 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일일 검사 수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자료 중에 일일 확진자 현황 보시죠.

국내 검사 현황 총계가 나옵니다.

매일 누적된 수치를 기준으로 전날과 오늘 수치가 나옵니다.

그러니까 전날에 비해서 오늘 늘어난 수치 변동, 이게 곧 하루 동안 이뤄진 검사 수입니다.

1만 3576건이 어제 하루 이루어진 검사 수입니다.

[앵커]

그런데 이 표에서 검사 중이라는 수치가 저렇게 마이너스인 건 왜 그런 건가요?

[기자]

이미 검사 결과가 나왔는데 업무가 과다하거나 지자체가 보고하는 시간이 마감돼서 그래서 당일 보고가 지연이 되면 그날은 검사 중으로 누적 집계가 됩니다.

다음 날 보고가 이루어지면 전날 검사 중, 이 수는 줄고 확진 또는 음성 이렇게 결과 중 하나로 집계가 됩니다.

대부분 보고가 급하지 않은 음성 결과인 경우가 많아서 확진율 통계에는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앵커]

알려면 알 수가 있다, 일부러 감추는 건 아니다라는 건데 그러면 윤 의원의 주장대로 검사 수에 따라서 확진자 수가 바뀝니까?

[기자]

저희가 이달 5일부터 15일까지 검사 수와 양성률 그래프를 한번 표시를 해 봤습니다.

막대가 양성률이고요. 꺾은선이 검사 수입니다.

두 번의 주말이 있었습니다.

보시면 검사 수가 대폭 줄어듭니다.

하지만 검사 수가 적은데 오히려 양성률은 높아진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검사 수가 확 줄어도 정작 확진자 수는 그만큼 줄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애초에 정치적 의도를 따질 만한 상관성이 없고 당연히 숨길 이유도 없는 겁니다.

[앵커]

그런데 이런 비슷한 주장이 전에도 나온 적이 있죠?

[기자]

지난 8월입니다.

사랑제일교회발 대규모 감염이 일어났을 때 그때 전광훈 씨 측 주장이었습니다.

당시에도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검사 건수는 집단감염 발생했을 때 역학조사 대상 인원 변화의 영향이다. 방역에 따라서 필요한 검사를 할 뿐이라고 명확하게 밝힌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도 수치를 근거로 반박했습니다.

국회의원이라면 얼마든지 확인할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무책임한 발언이 다시 한번 나온 겁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팩트체크 이가혁 기자였습니다.

※JTBC 팩트체크는 국내 유일 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IFCN) 인증사입니다.

관련기사

'방역 방해' 가짜뉴스 27단계 역추적…유포자 6명 적발 인터넷 '가짜뉴스 홍수'…정부·여당 뿌리 뽑겠다지만 경찰버스에 끼여 생사불명?…'가짜뉴스'로 흔드는 방역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