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관들 '총선 불출마설' 줄줄이…민주당도 오락가락

입력 2019-09-19 08: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추석 직후 양정철 민주 연구원장의 내년 총선 불출마 소식이 전해졌죠. 그리고 어제(18일)는 현역 의원이기도 한 유은혜, 김현미 장관의 불출마 보도까지 나왔습니다. 유 장관을 비롯한 일부 인사의 불출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은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불출마 보도가 나온 어제 아침,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마침 당정 협의를 하러 국회를 찾았습니다.

[유은혜/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지금 출마, 불출마를 제가 결정해서 얘기할 시기도 아니고 상황도 아니라고 봅니다.]

당과 논의해 불출마를 결정한 사실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출마 의지를 묻는 질문에는 끝내 답하지 않았습니다.

[유은혜/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출마 의사가 확실히 있으신 거죠?) 저요?…]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불출마를 결정한 적이 없다는 정도로만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의 대응은 상황을 더 모호하게 만들었습니다.

어제 오전 10시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유 장관과 김 장관의 불출마가 맞다"고 취재진에 말했습니다.

그런데 1시간도 지나지 않은 오전 11시, 다시 출입기자단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 '사실 무근'이라고 입장을 냈습니다.

현직 의원인 이들 장관들의 불출마에 관심이 쏠린 것은 조국 장관 논란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총선을 준비하는 장관까지 모두 교체하기 위해, 검증과 청문회를 거치기에는 시간이 많지 않다는 목소리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친문의 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계파 논란을 끝내겠다'며, 불출마 입장을 확실히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김수현 전 정책실장도 불출마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유은혜·김현미, 내년 총선 불출마?…민주당 '술렁' [라이브썰전] 양정철·백원우 '불출마'…민주당 '물갈이 공천' 예고? 한국·바른미래, '조국 국정조사' 요구서…여 "국민 피로" 조국, 법무장관 임명 후 첫 국회 방문…여야 '온도차' 여 "민생 방치" 야 "조국 파면"…정기국회 대치 심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