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내달 경선 앞두고 '규칙 전쟁'…일각서 결선투표 요구

입력 2018-03-20 15:55

박영선·우상호측 "결선 안 하면 '박원순 전략공천'과 마찬가지"
박원순측 "특정후보 유불리 고려해 결정하면 안돼"…지도부도 신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영선·우상호측 "결선 안 하면 '박원순 전략공천'과 마찬가지"
박원순측 "특정후보 유불리 고려해 결정하면 안돼"…지도부도 신중

민주, 내달 경선 앞두고 '규칙 전쟁'…일각서 결선투표 요구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공천 심사가 20일 본격화되면서 경선에 대비한 '규칙 전쟁'도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당장 서류 심사와 면접이 끝난 뒤 4월부터 경선이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후보자가 몰리거나 관심이 집중된 서울과 광주에서 결선투표를 요구하는 주장을 일부 예비후보들이 강하게 내놓고 있다.

우선 박원순 현 시장과 박영선 우상호 의원이 경쟁하는 서울의 경우 도전자인 두 의원이 결선투표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특히 한때 6명까지 됐던 후보 규모가 3명으로 줄면서 당내에서 1·2차 경선이 필요하냐는 말이 나오자 "결선투표를 안 하면 박 시장을 전략공천 하는 것과 같다"(우 의원측)는 말까지 쏟아내면서 공세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우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역 의원의 경우 경선에서 10%가 감점되는데 결선투표까지 안 하면 경선은 하나 마나"라면서 "관례상으로도, 흥행을 위해서라도 결선투표를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박 의원 측 관계자도 통화에서 "박 시장의 프리미엄은 과도한 반면 현역 의원은 10% 감산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서울시장 선거는 지방선거 분위기를 견인하는 역할도 크기 때문에 흥행을 위해서라도 결선투표는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 측 관계자는 "당이 결선투표제를 도입한다고 하면 하지 말자고 맞설 생각은 없다"면서 "그러나 특정 후보의 유불리를 고려해서 도입을 결정하면 안 되며, 지역별로 경선 룰을 다르게 적용하는 것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체 광역단체장 선거 후보경선에서 결선투표를 도입할 경우에만 이를 수용하겠다는 뜻이다.

결선투표 요구는 민주당 텃밭으로 후보자가 많이 몰린 광주에서도 나오고 있다.

민형배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결선투표제는 당원과 지지자들의 분열을 최소화하고 통합을 최대화하는 장점이 있다"면서 결선투표 도입을 주장했다.

결선투표는 1차 투표에서 절반을 넘은 득표자가 없으면 1·2위 득표자를 상대로 한 번 더 투표해서 후보자를 뽑는 방식이다.

결선투표는 대체로 1차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하기 어렵다고 판단하는 후보가 2차 투표에서 반전 기회를 잡기 위해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같은 이유로 1차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후보자는 결선투표에 부정적이다.

일단 민주당은 경선 방식으로 결선투표제를 채택하지 않고 있지만, 결선투표 가능성은 열어놓은 상태다.

'2~3명 후보자를 대상으로 경선을 진행하되 필요하면 1차 경선을 할 수 있다'는 당의 결정을 이용해 사실상 결선투표 형식으로 경선 프로그램을 짤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민주당 지도부는 어떤 식으로 경선을 진행할지는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결정할 사항이라는 입장이다.

당 관계자는 "1차 경선에서 2명으로 압축하고 다시 2차 경선을 진행할지 등은 공관위가 논의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다만 당 지도부는 경선 과열로 인한 선거 잡음을 우려하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1·2차 경선을 진행하는 것에 대체로 부정적인 분위기다.

다른 당 관계자는 "공관위 심사를 통한 컷오프가 원칙이고 1·2차 경선은 특별한 필요가 있을 때만 예외적으로 하는 것이 당 결정의 취지"라면서 "당내 선거가 지나치게 과열로 가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흥행보다는 빨리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공민배 경남도지사 예비후보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전략공천은 오랜 기간 경선을 준비한 후보의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고 노무현·문재인 정신에 반하는 것"이라면서 "경남의 현실과 공정성을 저해하는 전략공천을 강행한다면 저는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경남은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인 김경수 의원 차출설이 나오는 곳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바른미래, '영입 1호' 정대유…"송도 비리 항고" 민주당, 만장일치 복당 불허…정봉주 "선거 일정 진행" 한국당, 인물난에 '독단 공천' 반발까지…당내 파열음 민주, 공천관리위·전략공천위 위원 선임…공천심사 본격화 민주, '성추행 논란' 정봉주 복당불허…서울시장 경선 3파전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