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특검, 최순실 자필 수첩 압수…인사개입 정황

입력 2016-12-19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은 특검 수사와 관련한 JTBC의 단독보도입니다. 박 대통령이 헌재에 낸 답변서를 통해 주장한 내용 중엔 최순실 씨를 통한 인사 전횡은 없었다, 이 대목도 강조가 돼 있었습니다. 그러나 박영수 특검팀은 최씨가 정부 고위직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최순실 씨의 '개인 수첩'을 압수해 분석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앞서 정호성 전 비서관을 통해 최 씨가 인사 관련 문서를 받아 본 정황은 드러난 바 있지만, 최 씨의 자필 기록이 발견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심수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박영수 특검팀은 최순실 씨 거주지에서 수첩을 확보했습니다.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이 수첩엔 최 씨의 필적으로 정관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과 정만기 산업통상부 1차관의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정관주 차관의 옆에는 '현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이란 문구가 있고, 그 위에 '1차관'으로 보이는 글씨가 흘림체로 적혀 있습니다.

당시 청와대 비서관이던 정 차관은 올해 2월 문체부 차관으로 내정됐습니다.

검찰은 최씨가 정관주 당시 비서관을 1차관으로 낙점해 인사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최씨는 해당 수첩을 사용한 적 자체가 없다며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특검은 최씨의 사무실에서 압수한 서류나 직원들에게 건넸던 자필 메모와 필체가 똑같다는 점에서 최씨가 직접 작성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해당 수첩 외에도 최씨가 정호성 전 비서관을 통해 주고 받은 고위 공무원 인사 관련 문서도 분석에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최순실 수첩속 승진한 정만기, 미르재단 준비 관여 최순실, '청문회'까지 농단했나?…꼬리무는 친박 개입설 국정농단 주범 첫 재판, 최순실 참석…혐의 모두 부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