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청장 "'청와대 비밀노트' 의혹 박건찬 인사조치 검토"

입력 2017-01-16 13:36

"집회인원 추산 비공개 고수…추산 방식은 재검토"

"최순실 경찰 제복 교체 개입 의혹 건, 수사 계획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집회인원 추산 비공개 고수…추산 방식은 재검토"

"최순실 경찰 제복 교체 개입 의혹 건, 수사 계획 없어"

경찰청장 "'청와대 비밀노트' 의혹 박건찬 인사조치 검토"


청와대 경호실에 재직하며 경찰 인사에 전방위로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감찰 중인 경찰이 박건찬 경찰청 경비국장에 대한 인사 조치에 나선다.

또 집회 참가 인원 추산치 비공개 방침을 고수하면서도 대안을 찾아보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16일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박 국장에 대한 감찰조사가 장기화될 우려가 있고 매주 대규모 집회가 계속되고 있는 데다 조기 대선이 치러지면 경비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의혹을 받고 있는 사람이 주요 직위에 있는 건 국민들 보기에 좋지 않다"며 "박 국장에 대한 인사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SBS 탐사보도 프로그램인 '그것이 알고싶다'는 지난 7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시절 경호실에 근무한 경찰 고위간부가 작성한 '비밀 노트' 11장을 촬영한 사진을 공개하며 청와대의 경찰 인사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9일 열린 '최순실 국조특위' 7차 청문회에서는 장제원 바른정당 장제원 의원이 이 경찰 고위인사가 박건찬 경찰청 경비국장이라고 공개했으며, 문제가 커지자 경찰은 이튿날부터 박 국장을 대상으로 감찰을 시작했다.

이 청장은 "지난 10일 감찰에 착수해 노트 11페이지를 확보해 보고 있다"며 "노트에는 총 85명의 이름이 거론되는데, 41건이 경찰 인사 관련된 내용이고 나머지는 사적인 내용 등 특별한 의미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경찰은 현재까지 노트에 등장한 현직 경찰 16~17명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박 국장은 "메모하는 습관이 있어서 연락이 오면 기록해 놓은 것이고 인사에 영향을 끼친 적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이 청장은 전했다.

이 청장은 또 "집회 참가 인원 추산의 근본 이유는 교통, 질서확립, 안전 등을 위한 경력 운영 때문으로 내부 참고용일 뿐 외부 공표 목적이 아니다"라며 비공개 방침을 고수했다.

이어 "일시점 최대란 단서를 달았고 동일한 잣대로 추산을 하는데도 경찰이 의도적으로 인원을 늘인다, 줄인다고 오해를 받아 경찰에 대한 불신이 야기된다고 봐서 내부 참고용으로만 쓰자고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현행 경찰 집회인원 추산방식인 페르미 추산법이 최선이라는 입장도 되풀이 했다. 페르미 추정법은 3.3제곱미터(1평)당 앉으면 5~6명, 서 있으면 9~10명이라고 계산하는 집계 방식이다.

그는 "지난해 12월19일 한 업체에서 와이파이 접속자 수를 기반으로 추산한 것이 경찰 추산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나름 대안을 연구했으나 일시점 최대 인원을 측정하는 페르미 추산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더 좋은 방식을 주면 연구 용역 등 검토를 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찰은 지난 7일 열린 주말 11차 촛불집회의 인원을 2만4000명으로 추산해 집회 측이 발표한 60만명과 큰 차이를 보였다. 반면 경찰은 같은날 오후 서울 강남역 일대·광화문 동아일보 앞 등에서 열린 보수단체의 맞불 집회 참여 인원은 합계 3만7000여명이라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또 10년만에 이뤄진 경찰 제복 교체 과정에 최순실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수사 통보를 받은 것이 없으며, 자체 수사를 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지금의 의혹만으로는 심사.입찰 과정을 들여다 보긴 어렵다"며 "새로운 추가 의혹이 있으면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장신중 경찰인권센터 소장은 지난 8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경찰이 최씨와 친분이 있다고 알려진 차순자 대구시의원에게 제복 원단 공급을 맡겼다는 의혹을 처음 제기했다. 2014년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대구시의원에 당선된 차 시의원은 섬유업체인 보광직물 대표다.

차 시의원은 경찰청이 낸 8개 종류 원단에 대한 6차례 입찰공고에 5번 참가해 1번만 선정되고 4번은 탈락했다. 낙찰된 1건도 컨소시엄 형태로 전체 원단의 5.2%, 액수로는 8억6000만원 상당에 불과하다.

또 이 업체가 납품한 원단은 여름 바지에 사용돼 물빠짐 논란이 있었던 상의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게 이 청장의 설명이다.

경찰이 소재 파악에 실패한 안봉근 이재만이 국외로 출국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경찰이 미온적이란 얘기를 듣지 않으려고 여러번 주거지에 가 확인했는데 없었다"며 "통신이나 CCTV 사용 내역을 보는 등의 강제수사할 법적근거가 없다"고 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경찰청, 인사개입 의혹 '청와대 비밀노트' 감찰 착수 경찰 "주말집회 보수단체가 더 많아""…촛불 측 "국민 모독" 서울청장 "주말집회 규모 '보수단체>광화문' 자의 없다"
광고

JTBC 핫클릭